-
[경기 용인]이주국장군 묘 및 신도비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2. 9. 20. 10:00
이주국장군 묘 및 신도비
이주국장군 묘를 찾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다. 먼저 이주국장군 고택(경기도 문화재자료 96호)을 지나
조금만 더 올라가면 길 옆에 묘역이 보인다. 이곳은 묘 보다도 신도비를 놓치고 오는 경우가 많다.
신도비는 길과는 반대 방향에 있다보니 잘 안보여서 사전에 정보가 없이 찾아가면 그냥 돌아오기
십상이다.
풀이 우거진 여름철 답사는 쇠로 된 종을 소지하는 것이 필수이다. 왜냐하면 뱀을 퇴치하기 위한
방편이다. 뱀은 쇠소리를 싫어하여 쇠 종소리가 들리면 얼른 숨는다고 전해진다.
후배와 내가 지팡이를 짚을 때 마다 울리는 종소리 때문에 조용한 묘역이 시끌시끌하다..ㅎㅎ
내것은 작은 종으로 겨우 소리를 내는데 후배녀석은 워낭처럼 큰 것을 소지하여 엄청난 소리를 낸다.
아예 학교종을 들고오지 그랬나?ㅎㅎ
이주국(李柱國)
1720년(숙종 46)∼1798년(정조 22). 조선 후기의 무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군언(君彦), 호는 오백(梧栢). 정종의 서자인 덕천군(德泉君)의 후손으로, 부친은 이적(李滴)이며, 모친은 증찬성 구상정(具尙禎)의 딸이다.
1740년(영조 16)무과에 급제, 이듬해 선전관에 임명된 뒤 훈련원주부‧판관 등을 지냈다.
1748년 통신사를 따라 일본에 갔다온 뒤 호조좌랑에 임명되니 이때 처음 호조에 무랑(武郞)이 설치되었다.
1754년 충청도수군절제사가 되고, 이듬해 경상우도병마절도사를 지냈으며, 1759년 함경북도절도사가 되었다.
1762년 장헌세자(莊獻世子)장례 때 여사대장(輿士大將)을 역임하고, 1773년 황해도‧평안도 병마절도사가 되었다.
이때 남당(南塘)에 성을 쌓는데 모두가 흙으로 쌓자고 하였으나, 남당은 땅이 습지보다 낮으므로 돌로 쌓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776년 총융사에 임명되었으며, 이해에 영조의 장례식이 있었는데 훈련원도정으로 여사대장이 되었다.
그러나 여사군이 소란을 피워 기율을 바로잡지 못한 죄로 파직되고, 다시 총융사에 보직되었으나 군량미를 비축하지 못한 죄로 파직되었다. 곧 복직되어 1778년(정조 2) 평안도병마절도사가 되고, 1780년에는 어영대장을 거쳐, 이듬해 좌‧우포도대장을 역임하였다.
1782년 북한평창(北漢平倉)의 군량미보관 소홀로 총융사에서 삭직되었으나, 곧 복직되어 형조판서를 역임하였다.
1796년 훈련대장을 사직하면서 군제삼사(軍制三事)를 올렸는데, 그 내용은 첫째 번상(番上)으로 인한 경비의 낭비와 폐단을 고려하여 어영청‧금위영의 군자(軍資)로써 경사지민(京師之民)을 모병하여 충원할 것, 둘째 궁궐순찰을 위하여 50칸에 1군포(軍鋪), 1군포에 군 4인을 두어 수직(守直)할 것, 셋째 수군‧육군의 지역배치를 고려할 것 등이다.
용모는 건장하고 뛰어났으며, 성품은 강직하여 권세 있고 부귀한 자에게 아첨하지 않아서 명망이 있었으나 남과 반목한 때가 많았고, 여러 번 문신의 횡포를 감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홍국영(洪國榮)이 실세한 뒤 정조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성도‧궁성 호위의 임무가 주어졌다. 춘당대(春塘臺)에서 활쏘기할 때의 모습이 추운 겨울철에도 잎이 푸른 소나무와 측백나무 같다고 하여 정조가 오백이라는 당호를 하사하였다. 시호는 무숙(武肅)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문화재명칭 소재지 관리자(연락처) 용인시 황토유적 제4호 이주국장군 묘 및 신도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 산35-1 전주이씨
▼ 이주국장군 묘 안내판..
▼ 이주국장군 묘 전경
▼ 이주국장군 묘비
▼ 이주국장군 묘 측경
▼ 이주국장군 묘 석물
▼ 이주국장군 묘 후경
▼ 이주국장군 묘 백호쪽, 청룡쪽 후경
▼ 이주국장군 신도비... 옥수수밭 건너편에 있는데... 진입로가 없어서 밭을 가로질러가야 한다.
▼ 이주국장군 신도비
▼ 이주국장군 신도비 전면 옥개
▼ 이주국장군 신도비 전면
▼ 이주국장군 신도비 측면...
▼ 이주국장군 신도비에서 바라본 묘역
▼ 이주국장군 고택 담장에 매달린 수세미...
▼ 이주국장군 고택 안내판
▼ 이주국장군 고택 입구
▼ 이주국장군 고택 내부
▼ 이주국장군 고택 안에 있는 사당...
▼ 이주국장군 고택 내에 있는 향나무...
'답사는 즐거워 > 묘지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용인]정윤복 정호선 묘 및 신도비 (0) 2012.09.22 [경기 용인]이일장군 묘 (0) 2012.09.21 [경기 용인]이백지 묘 (0) 2012.09.19 [경기 용인]묵계 류복립 묘 (0) 2012.09.18 [경기 용인]번암 채제공선생 묘 (0) 201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