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념표석](종로113)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여행등산/기념표석답사 2014. 12. 19. 10:00

    표 석 명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임시관리번호

    종로113

    설치연도

    1992

    표석문안

    조선 개국공신(開國功臣) 삼봉(三峰) 정도전(鄭道傳)이 살던집 터. 후일 사복시(司僕寺)·제용감(濟用監)이 이 자리에 들어섰고 일제 때에는 수송국민학교(壽松國民學校)가 세워졌었다.

    표석위치(주소)

    서울 종로구 수송동 146-2

    찾아가는 길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80m KT건물 우회전-->100m 소방서앞 직진-->100m 종로구청 앞 화단 내

    관계되는 내용

    정도전터(鄭道傳)

     

    1342(충혜왕 복위 3)∼1398(태조 7). 고려 말 조선 초의 정치가·학자.
    본관은 봉화(奉化). 자는 종지(宗之), 호는 삼봉(三峰). 봉화호장 공미(公美)의 고손자로, 아버지는 형부상서 운경(云敬)이다. 선향(先鄕)은 경상북도 영주이며, 출생지는 충청도 단양 삼봉(三峰)이다.

    1384년 전교부령(典校副令)으로서 성절사 정몽주의 서장관이 되어 명나라에 다녀와서 다음 해 성균좨주·지제교·남양부사를 역임하고, 이성계의 천거로 성균관대사성으로 승진하였다. 1388년 6월에 위화도회군으로 이성계 일파가 실권을 장악하자 밀직부사로 승진해 조준(趙浚) 등과 함께 전제개혁안을 적극 건의하고, 조민수(曺敏修) 등 구세력을 제거해 조선 건국의 기초를 닦았다.

    정몽주가 이방원(李芳遠) 일파에 의해 격살되자 유배에서 풀려 나와, 같은 해 7월에 조준·남은(南誾) 등 50여 명과 함께 이성계를 추대해 조선 개창의 주역을 담당하였다. 조선 개국 후 개국1등공신으로 문하시랑찬성사(門下侍郎贊成事)·동판도평의사사사·판호조사(判戶曹事)·겸판상서사사(兼判尙瑞司事)·보문각대학사(寶文閣大學士)·지경연예문춘추관사(知經筵藝文春秋館事)·겸의흥친군위절제사(兼義興親軍衛節制使) 등의 요직을 겸임해 정권과 병권을 한 몸에 안았다.

    그는 문인이면서 동시에 무(武)를 겸비했고, 성격이 호방해 혁명가적 소질을 지녔으며, 천자(天資)가 총민해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고 군서(群書)를 박람해 의론(議論)이 정연했다 한다.

    주자학만으로는 당시의 시대적 과제인 부국강병 달성이나 천민·서얼의 인심 수람, 무인세력의 지위 안정, 무전농민(無田農民)의 구제 등 새 왕조 개창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까닭이었다.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층신앙(基層信仰)으로 굳어진 불교·도교·참설(讖說) 등을 부분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그의 사상체계는 기본적으로 주자학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음성적으로 이단을 포용하는 절충성을 띠었음이 특색이다.

    ≪삼봉집≫은 1397년(태조 6)에 처음 간행되고, 1487년(성종 18)에 중간되었다. 그 후 1791년(정조 15) 누락된 것을 수습해 재간했으며, 이것이 오늘날 전해지고 있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발췌> 

     

    ▼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표석 

    ▼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표석 

    ▼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표석...종로구청 안내도 아래에 위치한다. 

    ▼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표석... 종로구청 정문 우측에 보인다.<다음 로드뷰에서 옮겨옴> 

    ▼ 정도전집 터(鄭道傳家址) 표석... 종로구청 안내도 아래<다음 로드뷰에서 옮겨옴>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