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성지역 풍수간산(이번만 특별히 패철교육을 병행함)-7.24(일요일)
    답사,강의알림방/공지사항 2011. 7. 22. 19:34

     

    이번 35차 간산은 안성천을 사이에 두고 한남정맥(漢南正脈)과 금북정맥(錦北正脈)을 모두 아우르는 '안성맞춤' 의 고장 안성(安城)일대가 되겠습니다.
    '안성마춤' 이란 말은 '모춤(마춤)' 이란 말에서 시작된 것으로, 어떤 사물이나 사람들이 딱 들어맞을 때 쓰는 말로 정착되었는데, 바로 안성의 유기제품이 장인정신과 뛰어난 솜씨로 정성껏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기 앞에 '안성마춤'을 붙였다고 합니다.
    또한 유기를 만드는 재료와 질이 다른 지역보다 우수하고 주문 약속을 잘 지켰기 때문에 얻은 명성이라고도 합니다.
    이번 간산도 우리연구소에서 수강중인 학생들과, 운영위원들을 대상으로 계획되었으나, 외부의 요청이 있어 부득이 공개 간산으로 전환코자 하오니 참석을 희망하시는 회원께서는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 2011년 7월 24일(일요일) 오전 09:00(지방에서 참여하는 분들의 편의를 제공코자 최대한 시간을 늦추었습니다)

    2. 집결지
    ▶ 서울 : 양재동 서초구청 맞은편(수협은행 앞)
    - 지하철 3호선 양재역에서 하차하여 1번 출구로 나와 50m 정도 걸어오시면 수협은행 앞 도로에 관광버스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공휴일에는 서초구민회관 주차장을 무료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초구청에서 수시로 행사를 개최하는 실정이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태릉역에서 출발하실 회원께서는 08:00까지 지하철 6, 7호선 태릉역 1번 출구(공항버스 정류장 앞)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 출발 및 경유지 예정시간:
    양재역(서초구청 맞은편 수협은행 앞, 09:00 출발)
    → 죽전 임시정류소(09:20) → 안성분기점(10:00) →  서 안성IC(10:10) → 안성시 양성면 덕봉리(해주오씨 정무공파 오정방 묘역) → 안성시 당왕동(청송심씨 3세 심룡 묘 → 안성시 금광면 오흥리(삼한국대부인 순흥안씨 묘) → 안성시 고삼면 월향리(蛇頭穴의 유양식 선생 묘)


    ※ 다른 장소에서 합류를 희망하실 분은 김명식 고문(019-212-3494), 정철화 간산분과위원장(011-745-2357)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3. 답사 안내 : 김명식 고문, 정철화 간산분과위원장

    4. 간산 안내(간산은 현지사정에 따라 장소와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용맥도

     1) 해주오씨(海州吳氏) 정무공파(貞武公派) 오정방(吳定邦) 묘역(안성시 양성면 덕봉리 산 47번지, 漢南正脈 古城山 下)

    - 간산 핵심: 20여기의 묘 중 와겸유돌(窩鉗乳突)의 사상혈(四象穴)과 정혈처(定穴處) 여부를 두루 공부할 수 있는 묘역이다.

    - 오정방의 묘                                        (乳穴)
    - 오정방의 자부(오사겸의 처) 전주이씨 묘    (鉗穴)
    - 오정방의 손자(오사겸의 아들) 오빈 묘      (窩穴)
    - 오정방의 손자(오사겸의 아들) 오상 묘      (突穴)

    이곳은 2개의 묘역으로 이루어져 산을 오르면서 좌측에는 오두인 묘역, 우측은 오정방 묘역이다. 산자락 계곡을 중심으로 양쪽에 묘역이 있으나, 터의 모습은 각각 다른 특징을 보이는 풍수학습공간이다.

     (1) 오두인의 묘역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오두인→ 오경운→ 오숙의 묘가 있다.

    * 오두인(1624~1689): 호는 양곡(陽谷)이다. 1673년(현종 14)에 좌승지, 병조참의를 지냈고, 숙종2년에 명성대비가 병(病)을 완치하니 시약(侍藥)을 잘한 공으로 가선대부에 올랐다. 아들 태주가 현종의 딸 명안공주와 혼인하였으며, 형조판서를 지냈다. '기사환국' 때, 왕후가 폐위되자 부당함을 고하다가 의주로 귀양가 객사하였다.
    * 오경운 : 오정방의 조부
    * 오숙 : 오두인의 父

     (2) 오정방의 묘역에는 오정방, 오사겸, 오수억의 묘 등이 있다.

    * 오정방(1552~1625): 조선조 선조, 인조 때 무신으로 자는 영언, 호는 퇴정당이다. 수천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수억에게 입양되었다.
    광해군 때 폐모론이 일자 사직하였으며, 1623년 인조반정 후 포도대장 경상좌도 병마절도사를 지냈고, 이괄의 난 때 왕을 공주로 호종(護從)하였다. 병조판서에 추증되었다.
    * 오사겸 : 오정방의 子, 오숙의 父
    * 오수억 : 오정방의 父, 오사겸의 祖父

     오정방 묘역

     
     (3) 오 빈 : 덕봉리 마을 뒤쪽에 있다. 자(字)는 빈(賓+羽)이고, 호는 농재(聾齋), 시호는 숙헌(肅憲)이다. 1632년(인조 10) 알성문과(謁聖文科)에 병과로 급제하여 도원찰방에 제수된 뒤 호조 ·공조의 정랑을 거쳐 장령(掌令) ·문학(文學) 등을 지냈다.
    1644년 정조사(正朝使)의 서장관으로 참가하였고, 진주목사를 거쳐 1650년(효종 1) 강계부사(江界府使)가 되어 잠상(潛商)을 없애고 치적을 쌓았다. 그러나 이신우(李信友)가 인평대군(麟坪大君)의 문서(文書)를 가지고 와서 무역의 이권을 빼앗으려 하므로 그 문서를 불태우고 이신우를 축출한 것이 화가 되어 아산(牙山)으로 유배되었고, 이어 연안(延安)으로 이배(移配)되었다가 이듬해 풀려났다.
    1662년(현종 3) 오위장(五衛將)에 등용되고 중추부첨지사 ·공조참의(工曹參議)를 역임하고, 1681년(숙종 7)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승품(陞品)하여 중추부동지사 겸 총관이 되었으며, 1685년 중추부지사에 승진,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갔다.
     와혈로 조성된 오빈 묘

     2) 청송심씨(靑松沈氏) 3세 심룡(沈龍)의 묘 (안성시 당왕동 錦北正脈 飛鳳山 下)

    - 간산 핵심: 3대 정승의 배출 근원?

    청송심씨의 시조는 심홍부(沈洪孚)이며, 시조의 묘는 경북 청송(靑松)에 있다. 2세는 심연이며 심연(沈淵)의 묘는 전북 함열에 있다. 심룡(沈龍)은 3세로서 시조 심홍부의 손자이다.
    조선조 개국공신 심덕부의 부친이며, 세종대왕의 장인 심온(沈溫)의 조부(祖父)이다.
    심룡의 아들인 심덕부는 좌의정, 손자 심온(沈溫)은 영의정, 증손자 심회(沈澮) 역시 영의정에 올라 조선조 최초로 3대 정승을 배출하였다. 조선조에서 3대 정승을 배출한 집안은 이곳 묘소의 주인인 청송심씨와 함께, 청풍김씨, 대구서씨 뿐이다.  

     심룡 음택

     

     또 다른 명당 심룡 배위 음택
    3)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 순흥안씨(順興安氏) 묘 (안성시 금광면 오흥리 산 32-1, 금광저수지 위 錦北正脈, 청량산 하)

     조선 제 4대 세종의 왕비인 소헌왕후(昭憲王后)의 모친이자 영의정을 지낸 안효공(安孝公) 심온(沈溫)의 배위(配位) 순흥안씨의 묘이다.
    장녀 소헌왕후를 비롯한 6명의 딸과 아들 3형제, 모두 9남매를 출산하였으며, 세종대왕의 부부인으로서 남편에 대한 내조와 자녀교육에 헌신하였다. 세종 26년 11월 24일 별세하자 사위인 세종의 주선으로 용인 수지면 이의리 심온의 묘역에 예장(禮葬)되었으나 1467년(세조 13) 5월3일 왕명에 의거 이곳으로 천장(遷葬)하였다.
    길게 연결된 계단을 타고 위로 오르면 2기의 묘가 이방인을 반기는데, 아래의 묘는 심서(沈 )의 묘라 표기되었지만, 자료를 찾을 수가 없어 심서가 누구인지는 알 수가 없다.
    전후좌우(前後左右)의 사신사(四神砂)가 열 십자(十字)로 취기(聚氣)되는 천심십도(天心十道)로 연결되고, 앞쪽의 금광호수 건너편의 조안(朝案)이 음래양수(陰來陽受)가 되어 응기(應氣)한다.

     입수도두 와 묘소 전경

     

     전방의 조안사 전경
    4) 사두혈(蛇頭穴)을 소점한 유양식(柳陽植) 선생 묘(안성시 고삼면 월향리 산 26 漢南正脈, 금병산 下)

      선생은 조선 전기의 문신(文臣)으로 본관은 진주(晉州)이고, 유의(柳依)의 아들이며, 공조판서 유종식(柳宗植)의 아우로, 조선 태종 말기에 출생하였고, 세종 때 호조참판(戶曹參判)을 역임하였다.
    묘소는 한남정맥의 문수봉이 우뚝 세운 금병산에서 남동향(南東向)으로 연결되는 맥상(脈上)의 용진처(龍盡處)로, 고삼저수지에 물을 채우면서 독산(獨山)으로 남은 비석섬을 안대(案臺)로 삼고있다.
    풍수지리설에서 명당이라 일컫는 사두혈(蛇頭穴)로, 정경부인(貞敬夫人) 신주기씨(辛州奇氏)와 합장묘로 조성되었다.
    묘 앞의 묘비에는 "가정대부 호조참판 진주 유공 양식 묘 정경부인 행주기씨 묘(嘉靖大夫 戶曹參判 晋州 柳公 陽植 墓 貞敬夫人 幸州奇氏 墓)" 라 새겨져 있으며, 묘 앞에는 상석, 향로석, 장명등이 있고, 좌우에는 문인석등의 석물이 배치되어 있다. 신도비는 1831년(순조31)에 후손들이 건립하였다.

     사두혈의 묘소와 전방의 개구리안

     사두혈 위성도


    ※ 당일 시간사정을 감안하여 도기동에 있는 청송심씨 심룡의 배위 김씨 묘를 추가로 간산할 예정입니다.

    5. 회비 : 일반 - 4만원. 여성 - 3만원(교통비, 중식, 석식, 기타 비용 등)
    - 회비는 당일 사무국장에게 납부.

    6. 신청기간 : 일반회원은 7월 21일(목)까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신청방법 :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은 반드시 이름과 연락처를 게시판 아래에 리필(꼬리말)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Tel) 한국자연풍수지리 연구소 02-922-0207, 017-282-9721,

    8. 연락처
    서울, 경기, 전국 : 정철화 (011-745-2357), 채영석 (017-282-9721), 김명식 (019-212-3494)
    강원, 원주 : 채희정 (018-315-5989)
    충남: 정수일 (011-9823--2588)
    대전: 소암 (011-9800-0307)
    경북, 경남 : 일원 류재백 (016-834-6681)
    전북, 전남 : 정남중 (011-557-5427)

    10. 기타 : 산행을 할 수 있는 간단한 복장과 나경패철, 필기도구, 간식 등
    (우천 시도 예정대로 간산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비가 오면 우산이나 우의 등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0. 기타 : 산행을 할 수 있는 간단한 복장과 나경패철, 필기도구, 간식 등
    (우천 시도 예정대로 간산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비가 오면 우산이나 우의 등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