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남 구례)구례 운조루 고택(求禮雲鳥樓古宅)
    답사는 즐거워/문화재답사 2017. 6. 25. 01:25


    구례 운조루 고택(求禮雲鳥樓古宅) 


    구례 운조루는 양택지로 유명한 곳 중 하나이다. 이곳은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면서도 근대의 여러 위기시에도  불타거나 폭격을 당하지 않고 버텨온 것이 신기할 뿐이다. 지리산 자락의 절간들과 민가들이 모조리 불탄 것을 생각할 때 적덕의 미덕을 실천한 가문의 훌륭한 전통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곳은 풍수적으로 금환낙지의 형국이라 전한다. 선녀가 지상으로 내려와 목욕을 한 뒤 다시 하늘로 오르다가 금가락지를 떨어뜨린 곳이라는 뜻이다. 이곳에 터를 잡으면 자손 대대로 부귀와 영화를 누릴 수 있다는 말이다. 운조루는 실제로 이곳에 터를 정하고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고 한다.

    이집의 입지 특성은 지리산 산자락이 높은데 능압을 하지 않고 점차 박환의 과정을 거쳐 집 뒤에 작은 현무봉을 일으켜 좋은 기운을 집으로 전해주고 있으며, 집 앞의 연지와 물길이 더이상 기운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고 있고 특히 물길은 섬진강과 역수를 이뤄 짱짱한 기운을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집 앞에 흐르는 하천의 물이 엄청나서 일부러 물길을 돌려놓지 않았나 의심이 들기도 한다. 앞쪽의 조안산이 오봉산인데 넓은 명당을 사이에 두고 재물을 안겨주는 역할을 한다. 택리지에서 말한 '생리'에가장 적합한 곳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옛부터 이곳에는 통나무로 만든 쌀독이 있어서 주변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적덕을 배풀어왔다. 쌀독 입구에   ‘타인능해(他人能解)’라는 글귀를 적어 누구나 필요할 때 퍼가도록 했다. 이런 적덕이 이들 가문에게 현대사의 변화 많은 위기의 순간들을 큰 탈없이 무사히 잘 보낸 원천이 아니었나 싶다.

    운조루는 명당을 떠나서 부자들이 살아가는 지표를 제공해 주는 곳이며, 이웃과 더불어 함께 동고동락의 생활을 해야하는 현대인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구례 운조루 고택(求禮雲鳥樓古宅) 

     

    이 집은 조선 영조 52년 (1776년)에 당시 삼수 부사를 지낸 류이주(柳爾胄)가 세운 것으로 99간 (현존73간)의 대규모 주택으로서 조선시대 선비의 품격을 상징하는 품자형(品字形)의 배치 형식을 보이고 있는 양반가이다.

    류이주는 그가 처음 이사와 살았던 구만들(九萬坪)의 지명을 따 호를 귀만(歸晩)이라 했으며 이 집을 귀만와 (歸晩窩)라고도 불렀다. 

    운조루라는 택호는 <구름속의 새>처럼 <숨어사는 집>이란 뜻과 함께 <구름위를 나르는 새가 사는 빼어난 집>이란 뜻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본디 이집의 이름은 중국의 도연명(陶淵明)이 지은 귀거래혜사(歸去來兮辭)에서 따온 글이다.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에 피어 오르고, 새들은 날기에 지쳐 둥우리로 돌아 오네>의 문구에서 첫머리 두 글자를 취해 이름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구례 운조루 고택은 좌청룡 우백호의 산세와 함께 내수구(앞 도랑)와 외수구(섬진강)가 제대로 되어 있는 명당터에 자리잡고 있다. 집 앞의 오봉산은 신하들이 엎드려 절하는 형국이라고하며, 연당은 남쪽의 산세가 불의 형세를 하고 있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조성한 것이라고 한다.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이 일대는 금귀몰니(金龜沒泥), 금환락지(金環落地), 오보교취(五寶交聚), 혹은 오봉귀소(五鳳歸巢)의 명당이 있는 곳이라고 하며, 이 집터에서 거북이의 형상을한 돌이 출토되었기에 금귀몰니의 명당으로서 남한의 3대 길지로 알려져 있다. 

    구례 운조루 고택에는 바깥사랑채, 안사랑채, 아랫사랑채 등으로 각각 누마루가 있었으나 지금은 아쉽게도 안사랑채와 아랫사랑채의 누마루는 남아 있지 아니하다. 현재 이 집은 건평 426.45m²(129평)으로 一 자형 행랑채와 북동쪽의 사당채를 제외하고 T자형의 사랑채와 ㄷ자형의 안채, 안마당의 곡간채가 팔작지붕, 박공지붕, 모임지붕으로 연결되어 있는 일체형 구조를 보이고 있다. 

    이 집에 있는 목독(나무로된 쌀독의 마개에 <他人能解>라는 글귀를 써두었음)은 가난한 이웃 사람이 쌀을 꺼내 끼니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음덕을 베풀고 적선을 하는 것이 돈을 가진 자의 도리임을 보여 주었던 류씨 문중의 상징물이다. 200년이 지나도록 망하지 아니하고 오늘날까지 가문이 번창한 것은 오로지 분수를 지키며 생활하고, 이웃을 돌보았던 마음이 전승되어 내려왔기 때문이라고 본다. 류이주의 5세손인 류제양(柳濟陽)은 일만여편의 시(詩)를 쓰고 손자 류형업(柳瀅業)에 이르기까지 80년간 하루도 빠지지않고 생활일기와 농가일기를 썼다는 점이다. 이러한 기록문화는 우리가 본받아야 할 위대한 선조들의 유업이라 아니할 수 없다. 

    구례에서 연고사, 쌍계사, 하동 방면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토지면 소재지에 내리면 이 일대가 금환락지의 들판이다. 구례 운조루 고택은 이곳 여러 마을 중 오미동에 있다. 창건주 유이주 무덤은 운조루 뒤편 베틀봉이라는 산등성이에 있고 시목나루는 구만리 들판과 섬진강 건너 문척면 회정리를 오고 가던 나루터다. 지금은 나루터의 흔적이 보이지 않고 강변에는 봉소대(鳳巢臺)라는 정자가 있다. 

    <대한민국구석구석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국가민속문화재 제8호

    문화재명칭

    구례 운조루 고택(求禮雲鳥樓古宅)

    소재지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길 59

    관리자(연락처)

     061-781-2644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운조루)

     

    ▼ 운조루 원경... 거문토성체에서 낙맥하여 금봉을 일구고 그 아래 운조루를 품고있다....

    ▼ 운조루가 있는 토지면 오미리마을 안내도...

    ▼ 운조루 소조산은 상당히 높은데 이런 산 아래에 양택이 입지할 경우에는 충분한 이격이 필수가 된다.

    ▼ 운조루 소슬대문...

    ▼ 운조루 안내문...

    ▼ 운조루 입구의 연지... 금가락지가 빠졌다는... 나는 천성적으로 스토리텔링으로 꾸며진 이런 이야기를 싫어한다.

    ▼ 운조루 사랑채 전경...

    ▼ 운조루 사랑채는 월대 위에 있다. 월대는 궁궐은 5단, 사대부는 3단을 넘을 수 없는데 이곳은 작은 돌 기준으로 5단인데 높이는 3단정도로 밖에 안보인다. 그래서 건축기준을 통과한건 아닐지...

    ▼ 운조루 곳간...

    ▼ 운조루 누각... 운조루는 원래 이 누각 이름이었는데 지금은 집 이름이 되었다.

    ▼ 운조루 쌀독... 타인능해... 이웃과 더불어 사는 적덕의 상징이다.

    ▼ 운조루 안채 전경...

    ▼ 운조루 안채는 ㄷ자 형태인데 앞쪽의 곳간과 어우러져 ㅁ자 집이 되었다.

    ▼ 운조루 뒤에 있는 우물... 양택에서는 우물이 집 뒤에 있는걸 꺼린다.

    ▼ 운조루 사랑채에서 바라본 조안산... 앞쪽에 보이는 산이 오봉산이다...

    ▼ 운조루 옛지도... 전라구례오미동가도... 상당히 자세히 그려져 있다.(다음 백과사전에서 인용)



    ♡♡야초 풍수상담 바로가기


    ◐야초 실용풍수지리학회 강의 일정 안내

    강의 개설 장소

    강좌명

    강의 시간

    강의 기간

     수강신청 기간

    수강신청 연락처

    수강신청바로가기

    동방문화대학원

    대학교

    실용풍수지리

    (초급,중급)

    매주 목요일

    10시~13시(중급)

    14시~17시(초급)

    16주

    (1년과정)

     매년 학기 전

    (2월,8월)

    02- 3668-9890, 

    9871 ~ 2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문화원

    웰빙실용풍수

    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30분

    12주

     분기(2월,

    5월,8월,11월)

    02- 765-1611

    수강신청 바로가기

    월곡1동 주민센타

    웰빙생활풍수

    기초과정

    매주 수요일 

    10시~12시

    12주

     매분기(3월,

    6월,9월,12월)

    02- 2241-5564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평생학습

    복을 부르는

    생활풍수

    매주 수요일 

    14시~16시

    12주

     매년 반기 전

    (2월,8월)

    02-2241-2420

    수강신청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