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달관광지(온달동굴, 드라마세트)답사는 즐거워/문화재답사 2016. 8. 6. 09:00
온달관광지(온달동굴, 드라마세트)
구인사를 방문하기 위해 네비게인션을 따라 가는데 최초 계획은 구인사를 마친 뒤 온달관광지를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뭔가가 잘못되었는지 먼저 온달관광지에 도착하였다. 온달관광지를 둘러보고 구인사를 본 뒤 김삿갓문학관을 가려면 되돌아가야하기 때문에 온달관광지를 보고 바로 김삿갓유적지를 방문한 뒤에 구인사를 찾았다. 뒤에 가시는 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온달관광지 같은 곳은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하지 않는 곳이다. 인위적으로 꾸며놓고 입장료를 받는 것에 거부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곳은 온달동굴이 있고 온달산성도 있으니 이것만으로도 방문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싶어 들어갔다. 온달산성은 시간도 많이 걸릴것 같고 너무 높아서 못가고 온달동굴만 다녀왔다.
4억5천만년전부터 생성되었다하니 놀랍기만 하다. 관광통로도 잘 만들어져서 큰 불편없이 안쪽 깊숙한 곳까지 잘 다녀올 수 있었다. 바깥은 찜통더위였는데 이곳은 10도 내외로 무척 춥게 느껴졌다. 여름철 동굴답사는 해볼만 한 곳이다.
입구에 있는 온달관은 온달장군에 관한 것을 전시해 놓았으나 전시품들이 너무 조잡스러워 실망감만 안겨준다. 그림을 복사해서 전시해 놓았는데 괜히 시간만 낭비한듯 실망하고 나왔다. 생생한 자료를 전시하든지 자료가 없다면 차라리 닫아두는 것도 한 방법이 될것이다.
온달관광지(온달동굴, 드라마세트)
단양에서 영춘면으로 가는 길은 내내 남한강을 끼고 달리며, 때로는 강가에 기암절벽이 시선을 압도하기도 하는 대단히 수려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영춘면으로 들어서는 길목에서 방향을 틀어 구인사로 향하다 보면 거대한 기와의 물결이 화려한 온달관광지 입구에 오른다.
이곳은 고구려의 명장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전설을 테마로 한 온달전시관을 비롯하여 온달산성, 온달동굴 등 명승지를 모아놓은 곳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떡 벌어진 풍채를 자랑하는 드라마세트장이 눈길을 끈다.
이곳에서는 SBS드라마 [연개소문]과 MBC드라마 [태왕사신기], 최근 KBS의 [바람의 나라]와 [천추태후]까지 드라마 대작들이 연이어 탄생하기도 했다. 가이드라인을 따라 안으로 들어서면 여기저기 드라마 속 인물들의 사진이 생동감 있게 배치되어 있고, 특히, 드라마 촬영 당시 사용된 의상이라던가 소품들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중국풍의 이국적인 정원도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고풍스러운 홍등이 소담스럽게 매달린 복도를 지나 아담한 연못 풍경을 만나고, 무지개처럼 휘어진 다리를 건너 여인네의 치마폭처럼 활짝 기와를 펼친 정원까지 거닐어보면 현실은 사라지고 꿈 같은 시간만이 남아 영원히 헤어나오질 못할 황홀감이 느껴진다.
세트장에서 850m를 걸어 오르면 온달산성에 이르게 된다. 972m의 온달산성은 한강을 차지하기 위한 고구려와 신라의 전투가 치열했던 전적지이기도 하지만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의 전설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온달산성이 있는 성산 기슭 지하에서 약 4억 5,000만년 전부터 생성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는 온달동굴은 주굴과 지굴의 길이가 760m인 석회암 천연동굴이다.
동굴 안으로 들어서면 오랫동안 동굴 안을 오가던 원시의 바람이 상쾌하게 몸 안으로 밀려들고 신비로운 자태의 종유석들은 동굴 밖에서는 볼 수 없는 별천지를 이루고 있다.
<단양군문화관광사이트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천연기념물 제261호
문화재명칭
단양 온달동굴
소재지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23(하리 147)
관리자(연락처)
단양군청[(043)423-8820]
▼ 온달관광지 안에 있는 온달장군상
▼ 온달관광지 안내도
▼ 온달관광지 안에는 온달산성과 온달동굴이 함께 있다.
▼ 온달관광지 내의 드라마 세트장... 중국의 궁궐을 재현해 놓은 듯 하다.
▼ 온달관광지 내에 있는 온달동굴 입구...
▼ 온달동굴 입구
▼ 온달동굴 내부 비경... 부부상
▼ 온달동굴 ... 종류석과 석순
▼ 온달동굴 내부 비경
▼ 온달동굴 ...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서 색감이 죽었다.
▼ 온달동굴 ... 세월의 신비함이 묻어있다.
▼ 온달동굴 ... 온달과 평강공주... 사실 뭘보고 이렇게 지칭하는지 잘 모른다.ㅎ
▼ 온달동굴 ...궁전
▼ 온달동굴 ...선녀와 나무꾼
▼ 온달관광지에 있는 온달관... 전시실인데 볼거리가 없다. 어린 학생이 없다면 그냥 지나치시길...
▼ 온달관광지의 외부담장... 한강에 붙어있다.
▼ 온달동굴에서 인증샷...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실용풍수지리 모집(매주 목요일, 10시~13시)
♤수강신청 접수 중(매년 2월, 8월)
☎동방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 02- 3668-9890, 9871 ~ 2
◐웰빙실용풍수 수강생 수시 모집(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30분)
☎성북문화원 : 02- 765-1611
◐웰빙생활풍수기초과정 수강생 모집(매주 수요일, 10시~12시)
☎월곡1동 주민센타 : 02- 2241-5564
'답사는 즐거워 > 문화재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 진안)마이산 탑사 (0) 2017.06.14 (사전답사)인왕산,서촌 사전답사 다녀왔습니다. (0) 2016.09.18 대한불교천태종(大韓佛敎天台宗) 총본산(總本山) 구인사(救仁寺) (0) 2016.08.05 충주지역 문화유산답사2(탄금대,김지순묘,충렬사) (0) 2016.08.04 충주지역 문화유산답사1(고구려비, 중원탑, 억정사대지국사비, 백운암철조여래좌상) (0) 2016.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