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광주]최항선생 묘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8. 8. 18. 21:11


    최항선생 묘 


    이번에 동방대 실용풍수지리반 수강생들과 함께 여름방학을 맞아 서울 인근의 묘소들을 답사하고 있는데 당연히 있을 것으로 알고있던 최항선생 묘, 신흠선생 묘가 블로그에서 누락되어 이번에 새롭게 올리게 되었다.

    수시로 다니던 곳인데 블로그에서 누락된 것은 아마도 블로그를 만들기 이전에 다른 사이트나 카페에 올린것을 내 블로그에 올린 것으로 착각했던게 아닌가 싶다. 아무튼 새로 올리다보니 사진도 맘에 안들고 지금 시절이 여름날 온갖 잡초가 묘역을 뒤덮고 있는 때이라서 멋진 묘역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 다른 때 추석 지나고 나서 후손들이 조상 묘역을 잘 가꾼 뒤에 찾아가서 사진을 찍어 올릴것을 약속하고 일단 올린다.

    최항선생 묘는 손좌(巽坐)로 북서풍을 직접 받게 되는 위치이지만 앞쪽으로 조안산이 잘 막아주고 있어 바람은크게 걱정 안해도 될듯 보인다. 뒤에서 튼실하게 내려오는 용도 보기 좋고 우측의 금란산도 후부하고 멀리 용마산(검단산 자락)도 안정감있게 터를 싸고 있어서 좋은 터로 보인다. 

    혈장은 도두 근처에 넓은 터가 있는데도 용호정혈을 위해 아래로 내린 것으로 보여지는데 본래 혈처는 혈장에서 가장 넓은 곳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연유가 있겠는데 아마도 그의 배위를 위해 마련해둔 곳이 아닐런지...

    그런데 배위 달성서씨는 권근의 외손녀이자 서거정의 누이로 식견도 풍부하고 여걸로 통했는데 최항선생의 묘자리가 자손의 대가 끊기는 자리로 봤다하며, 본인 묘자리를 스스로 잡아 최항선생의 묘 건너편 임좌(壬坐)에 썼다고 전해진다. 배위 묘소는 답사하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삭녕최씨는 많은 자손이 번창하여 조선조에서 문과급제가 31명을 배출한 것으로 되어있다.


     


    최항선생 묘


    최항(崔恒, 1409~1474)의 본관은 삭녕(朔寧)이며, 호는 태허정(太虛亭)이다. 1434년(세종 16) 문과에 급제하여 18년 동안 집현전에서 일하면서 수많은 문화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고, 훈민정음 창제 때에는 정인지(鄭麟趾) 등과 함께 직접 왕명을 받아 주관하였다. 세조에서 성종 대까지 여러 서적의 편찬을 주도했는데, 특히『경국대전(經國大典)』편찬의 총책임자를 맡기도 했다. 1453년(단종 1) 계유정난(癸酉靖難) 때에는 공을 세워 1등 공신에 녹훈되었다.

    세조는 즉위한 직후 육전상정소(六典詳定所)를 설치하고 『경국대전』 편찬에 착수하였는데 이 때 그는 김국광(金國光)·한계희(韓繼禧) 등과 함께 육전상정관(六典詳定官)으로 임명되었고, 1458년(세조 4)에 『신육전(新六典)』의 초안을 작성하여 올렸다.

    그 해 부친상을 당했으나 왕명으로 기복(起復)되어 다음 해 중추원사세자빈객 겸 성균관대사성이 되고 1460년 이조판서가 되었다. 1461년양성지(梁誠之)의 『잠서(蠶書)』를 한글로 번역, 간행하였다.

    1463년 의정부우참찬이 되고, 1464년 9월 왕명으로 『병장설주(兵將說註)』를 산정(刪定)하였다. 이듬해 좌참찬 겸 세자이사(左參贊兼世子貳師)가 되었고, 사서오경의 구결(口訣)을 바로잡는 일에 참여하였다.

    1466년에 판병조사로 임명되자 그는 군사 관계는 적임이 아니라며 간절히 사양했으나 허락되지 않았다. 1467년 4월 좌찬성, 5월 우의정, 7월 좌의정, 9월 영의정이 되었다.

    1468년(예종 즉위년) 9월신숙주·한명회(韓明澮)·김국광 등과 함께 원상이 되었다. 1469년 경국대전상정소 제조(提調)를 겸하여 『경국대전』을 찬진했고, 이어 『무정보감(武定寶鑑)』을 찬수하였다.

    1470년(성종 1) 부원군에 봉해졌고, 『역대제왕후비명감(歷代帝王后妃明鑑)』을 찬진하였다. 1471년 순성명량경제홍화좌리공신(純誠明亮經濟弘化佐理功臣) 1등에 녹훈되고 다시 좌의정이 되어 경연춘추관사를 겸하면서 『세종실록』·『예종실록』을 찬진하였다. 그 뒤 1474년 4월에 죽었다.


    봉분은 비교적 얕게 형성된 사성(莎城)이 돌려져고, 봉분 전면 하단에는 화강암으로 반원형의 돌을 세워 봉분의 끝을 맺었다. 봉분 좌우측에는 묘표(墓表)가 있는데, 우측의 것은 예전의 묘표이고, 좌측의 것은 새로 만든 것이다. 전면에는 혼유석(魂遊石)·상석(床石)·향로석(香爐石)이 있고, 그 앞에 방형의 장명등(長明燈)이 배치되었다. 좌우로 문인석이 위치한다.

    좌측 문인석의 석단 아래에 묘비(墓碑) 두 개가 나란히 옆을 향해 놓여 있다. 봉분 쪽으로 놓여 있는 오른쪽의 묘비는 묘역 설립 당시에 건립한 것으로, 그의 처남인 대제학 서거정(徐居正)이 글을 지었다. 상석과 왼쪽의 묘비는 오석(烏石)으로 제작한 것으로, 그의 17대손이 설치한 것이다. 신도비는 건너편 금란산 밑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경기도 기념물 제33호

    문화재명칭

    최항선생 묘

    소재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 도마리 산 11-1

    관리자(연락처)

    삭녕최씨 태허정 종중

     

    최항선생 묘 안내문

    최항선생 묘 현무정과 원경...

    최항선생 사당

    최항선생 묘소를 오르는 계단... 양옆으로 잣나무가 무성하다.

    최항선생 묘비... 왼쪽이 신묘비인데 글씨가 너무 작고 오석이 아니어서인지 신묘비의 글도 읽기 어렵기는 매한가지다.

    최항선생 묘비 복원경위를 기록해 놓아서 오히려 이걸보고 기쁘게 읽었다.

    최항선생 묘 전경...

    최항선생 묘... 아직 벌초를 하지않아 묘역이 어수선하다.

    최항선생 묘... 잔디는 어디가고 쑥부쟁이만 무성하느뇨....?

    최항선생 묘표...

    최항선생 구묘표...

    최항선생 묘 장명등... 언젠가 장명등을 도난 당했다고 들은 기억이 있는데... 새로 해 놓았다.

    최항선생 묘 석물...


    최항선생 묘 후경... 앞쪽에 바람을 무서워하여 소나무를 빽빽하게 식재하였는데 너무 답답하다. 조산으로 용마산(검단산)이 잘 막아주고 있어서 바람은 크게 걱정 안해도 될듯하다.

    최항선생 신도비가 세워진 금란산 모습...

    최항선생 신도비

    최항선생 신도비...

      


    ♡♡야초 풍수상담 바로가기


    ◐야초 실용풍수지리학회 강의 일정 안내

    강의 개설 장소

    강좌명

    강의 시간

    강의 기간

     수강신청 기간

    수강신청 연락처

    수강신청바로가기

    동방문화대학원

    대학교

    실용풍수지리

    매주 목요일

    10시~13시

    16주

    (1년과정)

     매년 학기 전

    (2월,8월)

    02- 3668-9890, 

    9871 ~ 2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문화원

    웰빙실용풍수

    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30분

    12주

     분기(2월,

    5월,8월,11월)

    02- 765-1611

    수강신청 바로가기

    월곡1동 주민센타

    웰빙생활풍수

    기초과정

    매주 수요일 

    10시~12시

    12주

     매분기(3월,

    6월,9월,12월)

    02- 2241-5564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평생학습관

    복을 부르는

    생활풍수

    매주 목요일 

    14시~16시

    12주

     매년 반기 전

    (2월,8월)

    02-2241-2420

    수강신청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