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파주]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20. 4. 3. 09:00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진성군 이해령(珍城君 李海齡, 1595년 ~ 1655년)은 조선중기의 왕족으로 덕흥대원군의 손자이며, 선조의 백형(伯兄) 하원군(河原君)의 8남이다.

    조선중기의 왕족으로 본관은 전주, 휘는 해령(海齡)이다. 덕흥대원군의 손자이며, 선조의 조카이다. 아버지는 선조의 백형(伯兄) 하원군 이정(河原君 李鋥)이고, 어머니는 진산인(珍山人) 참판 이영의 딸로 진산현부인 이씨(珍山縣夫人 李氏)이다.

    부인은 사과(司果) 당성인(唐城人) 김세응(金世應)의 딸로 현부인 당성김씨(縣夫人 唐城金氏)이다.

    하원군의 8남으로 1595년(선조 28) 4월 8일 탄생하였다. 초수 진성부정(珍城副正)에 책봉되고, 진성군(珍城君)에 봉작되었다.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몽진할 때 형 진산군 이유령(珍山君 李有齡)과 동생 진양군 이담령(珍陽君 李聃齡) 함께 이른 아침 대궐에 나아가 몽진하는 행렬을 호종하며 대열의 뒤쪽을 따르다가 청나라 군대에게 붙잡혔다.

    공은 충성과 의리로써 창칼로 위협함을 무릅쓰고, 절개를 굽히지 아니하니 청나라 장수가 의롭다하여 3형제를 풀어주었다. 그 충과 의로운 절개를 세상사람 모두 칭찬하였고, 조정에 알려져 인조가 대궐로 돌아온 후에 중의대부(中義大夫)에 가자하였다.

    1655년(효종 6) 4월 15일 향년 61세로 별세하여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축현리 월농산 태봉 인접 동편에 예장하였다. 묘역 뒤에 있는 묘는 부인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로 알려져 있다.

    가족 관계

    부인 : 현부인 당성김씨(縣夫人 唐城金氏), 사과(司果) 당성인(唐城人) 김세응(金世應)의 딸.

    첩실 : 안동장씨(安東張氏), 이름은 효덕(孝德).

    서1남 : 이인영(李麟英, 1616년 - ?년)

    서3남 : 동평수 이황(東平守 李潢, 1624년 - ?년)

    서4남 : 한평수 이연(漢平守 李演, 1627년 - ?년)

    서5남 : 완평군 이홍(完平君 李洪, 1638년(1634년) - 1693년)

    <위키백과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축현리 산 96-1

    관리자(연락처)

    덕흥대원군파 진성군소종회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묘 전경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은 덕흥대원군 장남 하원군의 8남이다.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묘표... 묘표가 아주 멋지다.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청룡방 석물...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백호방 석물... 묘역이 동네에 둘러 싸여 있다.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묘 후경... 앞쪽이 태봉인데 그 사이로 과협이니 기룡혈 비슷하게 자리 잡은 것이다. 후손들이 잘 관리하고 있는 듯 보인다.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묘 뒤에 있는 묘는 묘표가 없어서 누구 묘인지 파악이 안되었는데 후손들 카페에 가서 보니 진성군 초배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라고 되어 있다. 진성군 묘에 안동장씨 부좌라고 되어 있어서 더욱 헷갈렸나 보다. 초배에게서는 후손이 없고 안동장씨에게서 아들들이 나와서 아마도 묘를 이렇게 조성한게 아닌가 싶다.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초배인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초배인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석물....


    ▼ 진성군(珍城君) 이해령(李海齡) 초배인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후경

    ▼ 당성현부인 김씨(唐城縣夫人 金氏) 묘 뒤쪽으로 묘 석물들이 땅에 파묻혀 있다가 드러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