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안동)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20. 10. 13. 23:19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퇴계선생의 발복지로 흔히 조선8대명당이라 일컬어지는 묘가 퇴계 증조부모 이정 묘이다. 풍수를 한다고 묘 수 천 기를 돌아보면서도 아직도 8대명당을 다 돌지 못했으니 자책을 하며 이번 안동답사를 떠났다. 처음에는 묘만 보려고 들어갔는데 안쪽으로 재사 등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어서 한번 둘러보려고 들어섰는데 개들이 엄청 짖어 댄다. 문을 다 닫아놓아서 겉모습만 보고 내려왔다.묘를 찾아 작산지 위쪽 밭으로 갔더니 작은 소로길이 나온다. 길 따라 갔더니 다행히 묘역이 나온다. 보통 답사를 해보면 추석 전이라면 벌초를 안해서 묘역이 지저분한데 추석이 지나면 어지간한 묘들은 다 벌초를 하여 깨끗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물며 조선8대명당으로 일컬어지는 묘라면 후손들이 묘역 관리를 잘 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런데 이곳은 내 상상을 여지없이 무너뜨렸다. 추석이 열흘도 더 지났는데 아직도 벌초를 하지 않아 매우 어수선했다.답사할 마음이 없어져 키보다 더 크게 자란 잡풀을 헤치고 사진 몇 장만 찍고 내려왔다. 묘역 관리를 이렇게 하는데 조선8대명당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허공에 메아리만 파문으로 들려온다.
증손인 퇴계(退溪) 이황(李滉)이 쓴 이정(李禎) 사록(事錄)(贈 嘉善大夫 戶曹參判 行 中直大夫 善山都護府使 諱 禎 事錄)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소재지
경북 안동시 북후면 물한리 산70-1
관리자(연락처)
진성이씨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전경... 추석이 지나고 열흘이 되었는데도 벌초를 하지 않아 도저히 더이상 답사가 힘들었다. 간단히 사진만 몇 장 찍고 내려왔다.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표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문인석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후경...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아래에 있는 증참판 이희열 묘
▼ 이희열 묘는 벌초를 다했는데 그 위 조상님 묘는 왜 안했을까? 후손이 서로 다른지...?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가 있는 안쪽에 작산 구강당 및 주사가 있다.
▼ 작산 구강당
▼ 작산정사 및 가장재사 안내문
▼ 작산정사
▼ 퇴계(退溪) 증조부모 이정(李禎) 묘 동영상
'답사는 즐거워 > 묘지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 순창)여암(旅菴) 신경준(申景濬) 묘 (0) 2020.11.20 (전남 나주)백호(白湖) 임제(林悌) 묘 (2) 2020.11.19 [경북 안동]이육사(李陸史)문학관 및 묘(墓)답사 (0) 2020.10.13 (울산 울주)위열공 김취려(威烈公金就礪)의 묘 (0) 2020.10.01 일성부원군(日城府院君) 정운관(鄭云瓘) 묘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