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수입지조건)통도사와 봉암사 입지 비교풍수상담/웰빙실용풍수사례 2017. 8. 10. 12:01
얼마전 봉암사를 다녀왔는데 입지가 낯익어서 곰곰 생각해보니 통도사와 비슷하단 생각을 해봤다.
그래서 두 절집을 지도로 찾아보니 비슷한 점이 많아 이곳에 참고로 올려본다. 절간이지만 양택으로
생각하고 참고하다보면 택지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산의 기운(용맥) : 강한 기운을 품고있는 명산을 주산으로 한다.
▼ 영축산(영취산)의 기운을 고스란히 받고있는 통도사.
▼ 희양산의 화성체에서 뿜어 나오는 강한 기운을 받는 봉암사.
▼ 기복굴곡하여 통도사 대웅전으로 들어온다.
▼ 정확히 금강계단으로 들어오는 맥
▼ 희양산 맥이 중간에서 분기하여 청룡과 백호를 만들고 중출맥이 봉암사 대웅전으로 들어온다.
▣ 물의 기운(환포) : 물길이 환포하여 절터에 기운을 밀어준다.
▼ 두 절집의 물길 또한 비슷하다. 서출동류로 절간을 감싸고 흘러나간다.(통도사)
또한 수량이 풍부하여 재물 또한 넉넉하다.
▼ 봉암사의 계곡물 또한 수량이 풍부하고 물길이 감싸고 돌아 매우 길지이다.
▣ 절간 배치 : 산과 물이 잘 어우러진 곳으로 큰 스님이 나올만한 곳이다.
▼ 영축산 기운과 물길로 감싼 지형으로 강한 큰 인물과 넉넉한 재물도 보장된다.(통도사)
(다음블로그 계림의 국토박물관순례(계림님)에서 옮겨옴.)
▼ 희양산 기운으로 조계종 선방으로 운영하며 대중공양을 받지 않는 곳이지만 큰 인물이 예견되며
재물 또한 넉넉한 곳이 된다.(봉암사)(다음블로그 즐겁게사세요(유유자적님)에서 옮겨옴.)
'풍수상담 > 웰빙실용풍수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오행)오행 색상이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 (0) 2017.10.06 (온라인풍수상담)전원주택 택지상담 (0) 2017.08.28 (아파트 풍수상담)아파트 배치와 바람길 (0) 2017.08.08 (바람길 충살)막다른 도로의 바람길은 피해야 한다. (0) 2017.08.04 (상가풍수)물이 상가를 감싸주지 못한 곳은 피하라. (0) 2017.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