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0회금요답사결과)서울로7017, 충정로 답사
    답사는 즐거워/풍수문화답사 2017. 9. 10. 23:51

    여름철에 답사를 하지못하고 가을이 성큼 다가온 9월에서야 새로 시작하다보니 회원님들의 발길이 무거웠나 봅니다.ㅎ 많이 오시지 않았는데 멀리 미국에서 오신 어르신이 참석하셔서 나름 위안을 삼아봅니다. 그런데 사진이 없네요.ㅎ

    이번 금요답사는 서울로7017을 답사하면서 동선에 있는 다른 곳을 함께 다녀왔습니다. 특히 충정로의 건물들은 한국 아파트의 시초가 되는 곳이어서 언론에서도 계속 다루는 곳인데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니 많이 낡았더군요.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해봅니다.

    소개 차원에서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서울로7017 전경...

    ▼서울로7017 세브란스빌딩 앞은 3.1운동 때 기독교지도자들이 모여 거사를 의논하던 곳이다.

    ▼숭례문 앞 남지터... 

    ▼숭례문 앞 남지터는 관악산 화기를 잠재우기 위한 비보방책이다. 

    ▼숭례문 현판이 세로로 세워진 것도 관악산 화기를 잠재우기위한 비보책이다. 

    ▼숭례문 홍예문에 수문장들이 지키고 있다. 그런데 총을 들고 있는 것은 처음 보는듯 하다. 

    ▼숭례문 홍예문 천장의 그림은 황룡과 청룡이다. 숭례문으로는 외국인들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었는데 중군사신만은 예외였다고 한다. 아마도 천자의 상징인 황룡과 중국에서 조선은 동방에 위치하여 동방을 상징한 청룡을 함께 해놓은 것으로 보는 의견이 있는데 일리가 있는 주장이다. 

    ▼남산육교... 지금은 남산고가다리라고 표현하는데 1961.12.31준공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고가도로라고 전해진다. 

    ▼남산고가도로에서 서울로7017로 내려가는 엘리베이터... 이런 곳이 여러개 만들어져 어르신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서울로7017에는 645개의 원형화분에 총 228종의 24,085주의 다양한 수목을 식재한 아름다운 공중정원으로 조성되어있다.  

    ▼서울로7017에는 달팽이전망대와 같은 곳에 올라보면 주위가 활짝 열려있어 조망이 좋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로7017 전경

    ▼서울로7017 전경

    ▼서울로7017에는 작은 공연을 할 수도 있다.

    ▼서울로7017에서 바라본 염천교 방면

    ▼서울로7017에서 바라본 서울스퀘어 방향 

    ▼서울로7017에서 바라본 서울역 방향 

    ▼서울로7017 전경

    ▼서울로7017에서 바라본 숭례문 방향 

    ▼서울역이 문화역서울284로 바뀌어 전시실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역에 있는 강우규의사 동상... 왈우(曰愚)강우규(姜宇奎) 의사... 1919년 9월 2일 제3대 총독으로 부임하는 사이토 마코토[齊藤實]를 암살하기 위해 폭탄을 던진 독립투사다. 

    ▼서울로7017 전경

    ▼서울로7017에 사진촬영용으로 설치된 세트...

    ▼구 양정고 건물에 세워진 손기정기념관... 

    ▼베를린올림픽에서 마라톤 우승으로 받은 월계수관,금메달,상장 등 모두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손기정 동상... 마라톤 우승 시상식대에서 서있는 모습이다. 당시 일장기를 지우고 태극기를 그려넣었다. 

    ▼우리에게 월계수로 알려진 나무...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우승할 당시 지중해 지방에서만 자라는 월계수를 대신하여 수여받은 대왕참나무가 심겨져 있다. 

    ▼심훈 선생 시비를 얼마전에 세웠다. 

    1892년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교회 건축물(사적 제252호),.1998년에 방화로 인한 화재로 성당 내부가 소실되어 현재 성당 건물은 2000년에 복원된 모습이다. 

    ▼약현성당 내부... 평일에는 결혼식이 많이 열린다. 

    ▼약현성당 외부... 

    ▼성당 아래쪽에 십자가의 길이 있다. 

    ▼약현성당에 있는 서소문순교성지전시관 입구... 

    ▼전시관 내부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전신상이 전시되어 있다. 

    ▼약현성당 주변에 있는 성요셉아파트... 우리나라 최초의 주상복합아파트로 전해진다.(1970년 준공) 

    ▼예전에 유명했던 이명래 고약방이 있던 자리... 지금은 술집으로 운영되고 있다. 

    충정각은 남문 밖 복숭아골 세브란스 의전을 설계한 캐나다 건축가 헨리 볼드 고든이 1910년대 설계한 주택이다. 이 집의 주인은 개화기 미국에서 기술을 전수하러 온 한성 전기회사 직원 멕렐란이었다. 현재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운영되고 있다. 

    1930년대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아파트 충정아파트... 1979년 충정로 확장사업으로 아파트 전면부가 잘려나갔다. 

    ▼삼각형 형태로 내부가 공간으로 처리된 특이한 형태의 충정아파트... 2008년 도시환경 정비구역으로 지정되었지만 세대 간 갈등으로 현재까지 진척이 없다.

    ▼답사 인증샷... 미국에서 오신 어르신과 따님은 더위 때문에 사진을 찍지 못했다. 더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