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파주]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9. 2. 12. 09:00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몇 년 전에 구 장릉지에 대해 방문하려고 했는데 의견이 분분하다고 하여 다음으로 미뤘는데 이번 답사에서 찾게 되었다. 이곳은 인조의 장릉 초장지였고, 뒤에 흥선대원군의 원소 이장지였다가 최근에는 세종대왕의 증손자인 의인군 묘가 들어선 곳이다.

    민가에서 파묘 자리에 묘를 쓰는 것은 불가하다고 하는데 왕릉 만큼은 예외로 하여 영릉, 광릉 등 왕릉들이 남의 파묘자리에 들어간 경우가 많다. 이는 민가의 묘는 광중을 팔 때 5자를 넘지 못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왕릉은 광중의 깊이를 10자가 되게 파기 때문에 지기의 흐트러짐이 없이 체백에 기운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왕릉의 파릉자리는 어떤 묘도 쓸 수 없는 곳이 된다. 파릉자리에 왕릉을 쓴 경우는 영조, 순조, 헌종, 철종 등인데 영조를 제외한 이들 왕의 후손들이 모두 절손되었다. 영조 또한 절손 되었겠지만 정조가 사도세자의 현륭원을 길지에 옮겼기 때문에 이를 면했다고 보여진다.

    의인군 묘는 파릉자리에 들어서서 걱정이 되는게 사실이다. 좋은 국세와 주변 사격이 보기 좋은 것만 보고 얘기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세종의 증손인데 조리읍 등원리 군부대 안에 있는 수안군 이상이 아버지, 밀성군 이침이 할아버지이다. 소위장군(昭威將軍)을 역임하였으며 좌승지(左承旨)에 추증되었다. 

     문산읍 운천리 묘에 올라가는 길에 의인군재각이 있다. 의인군 이흠의 묘는 문산 운천리 옛 장릉터에 있는데, 영조 7년(1731) 인조대왕비 인열 왕비능을 교하에 이장하고 그 터에 흥선 대원군을 봉안하였고, 흥선대원군의 묘는 1966년에 양주 화도면 녹촌리로 이장하였다. 관리상의 문제로 가족묘로 이장한 것이라 하는데, 그 후 의인군 이흠의 묘가 자리를 잡았다. 

    <파주시 조선시대 왕족 관련 유적조사(김선희)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소재지

    경기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 54-2

    관리자(연락처)

    전주이씨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원경... 이곳은 장릉 초장지이며, 흥선대원군의 이장지였다.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는 독산동에서 이곳으로 이장된 것으로 되어있다.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비...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비... 무신년(1968년) 천장한 것으로 나와있다.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석물...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백호쪽 석물...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청룡쪽 석물...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도두...

    ▼ 의인군(宜仁君) 이흠(李欽) 묘 후경.... 앞쪽 2층건물이 재실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