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파주]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9. 2. 10. 09:00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파주에서 청평군 심의겸 묘를 답사하다가 우연히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 선생을 알게 되어 묘소를 답사하였다. 당시에는 묘역 앞쪽에 있는 집이 선생의 생가인줄 모르고 지나쳤는데 나중에 보니 생가였다.

    생가 뒤쪽으로 심의겸선생 신도비가 있고 그 옆에 보이지도 않게 독립운동가 심상각 선생 묘소 입구라는 안내표지석이 있다.

    심상각 선생의 묘소는 문중 묘 중간 쯤에 아주 가파른 곳에 있다. 혈의 여기(제절)가 전혀 보이지 않고 가파른 능선을 깎아서 만든 곳에 모셔져 있다. 이런 곳은 혈하고는 거리가 있다. 일제시대 암울한 시기에 독립운동을 주관하신 분을 국립묘지에 모시지 않고 후손들이 모시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대부분의 독립유공자들은 국립현충원 국가유공자묘역에 모셔져 있는데... 아마 늦게 훈장을 받으셔서 그런건 아닌지 생각해 본다.

    현 위치가 아주 좋다면 그런 생각도 안 들었을텐데 조금은 아쉽다. 그래도 조상님들과 함께 있어서 좋은 면도 있을 수 있겠다 싶다.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2009년 경기도에서 선정한 이달의 문화인물(5월)에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출신의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 1888~1954) 선생이 선정 되었다.

    심상각 선생은 1888년 12월 10일 광탄면 신산리 58번지에서 출생 하였다. 본관은 청송(靑松). 호는 우산(又山)으로 부친은 현감을 지낸 심정택(沈定澤)이다. 심상각 선생은 나라없는 백성의 설움을 뼈아프게 느껴 조국 광복의 뜻을 품고 활동하던 중 1919년 3·1운동 당시 파주지역의 만세운동을 주도하게 된다. 

    당시, 파주지역에서는 3월 10일 임명애(林明愛) 등 교하보통학교 학생들의 시위를 시작으로 3월 25일 구세군(救世軍)인 염규호ㆍ김수덕·김선명·임명애·김창실 등이 시위를 계획하여 3월 26일 와석면 일대에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였다. 관내 여러곳에서 만세시위가 격화되는 가운데 심상각 선생은 19인의 결사를 조직하고 군민의 동원, 그 시기의 결정, 결행, 작전의 책정등을 수립하여 그 밀령을 왜경의 감시를 피해 각 면의 유지에게 전달하였다. 

    이에 따라 3월 27일 2천명의 시위군중이 광탄면 사무소 앞에 집결하여 독립만세를 외치며 대대적인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조리읍 봉일천(奉日川) 공릉장터로 행진하여 그 곳에 있던 1천여 시위군중과 합세하여 봉일천 헌병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격렬한 만세시위를 벌였다. 이에 당황한 왜경들은 무차별 총격을 가해 당시 10명이 순국하고 70여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하였다. 

    심상각 선생은 파주 3. 1 만세운동을 주도한 후 중국 상해(上海)로 망명하게 된다. 상해농업전문학교에 적을 두고 신교육을 받으면서 당시 파주출신으로 상해임시정부 내무부 장관인 박찬익 선생의 협조로 임시정부에 참여 요원으로 활동하였다. 그 이듬해인 1920년 임시정부의 법무장관인 신규식 선생이 조직한 동제사에 가입, 상해 일원에서 독립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하였다. 

    선생은 약 10년간의 임시정부 활동을 마감하고 국내에 돌아와서는 신간회(新幹會)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이후 파주시 광탄면에 광탄보통학교(廣灘普通學校)를 설립하고 교장에 취임하여 후진 양성을 위한 육영사업에 전념하였다.  그 후 선생은 자신과 함께 만세운동을 하다가 희생된 동지들을 위한 위령제를 거행하는등 애국선열들의 선양사업에 노력하다가 1954년 11월 9일 향년 66세를 일기로 운명하였다. 선생의 공을 기리기 위해 정부에서는 1977년 대통령 표창을 추서하였으며 1991년에는 건국훈장 애국장을 수여 하였다. 

    현재 선생의 묘소는 광탄면 신산리 선생이 살았던 생가 뒷 산 선영에 모셔져 있으며 선생의 손자인 심재만씨가 이 곳에 살며 수호해 오고 있다.

    ○ 글 : 파주시문화예술진흥위원회전문위원 이윤희 ☎ 031)940-4356

    <파주싱싱뉴스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 묘

    소재지

    경기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산 23-5(네비:광탄면 심궁로43번길 47 생가)

    관리자(연락처)

    청송심씨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안내판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전경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께서 받으신 건국훈장 애국장 내용을 비석에 새겨 놓았다.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비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께서 대통령표창을 받은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망주석...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백호쪽 후경... 너무 가파른 곳에 위치한다.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청룡쪽 후경...

    ▼ 독립운동가 우산 심상각(又山 沈相恪)선생 묘 후경...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