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파주]소정(昭靖)공 윤곤(尹坤)선생 묘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9. 2. 7. 01:09


    소정(昭靖)공 윤곤(尹坤)선생 묘


    윤곤선생 묘는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전에 다녀온 곳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파주답사를 하면서 동선상에 있어서 찾았는데 안와본 곳이다. 파주나 고양지역은 선현묘가 많다보니 답사하는 사람들도 헷갈린다.

    이곳은 인혈(人穴)로 조성하였는데 잘 짜여진 국을 이룬다. 앞쪽 향선을 두 능선 사이에 있는 작은 금성체 소봉에 맞추었는데 눈여겨 볼만 하다. 

    들어가는 입구에 사당과 재실이 있고 길가에 신도비와 후손들의 신도비, 정려비가 있어서 어느것이 윤곤선생 신도비인지 헷갈릴 수 있는데 신도비에 대한 안내판이 있으면 좋겠다. 물론 자세히 보면 알 수 있다.



    소정(昭靖)공 윤곤(尹坤)선생


    ?∼1422(세종 4).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파평(坡平). 아버지는 개성부사 윤승순(尹承順)이다. 젊어서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아우 윤향(尹珦)과 함께 문학으로 이름이 높았다.

    1400년(정종 2)이방원(李芳遠: 뒤의 태종)이 동복형인 이방간(李芳幹)이 일으킨 난을 평정하고 왕위에 오르는 데 협력한 공으로, 1401년(태종 1)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3등에 책록되고, 우군동지총제(右軍同知摠制)로 파평군(坡平君)에 봉작되었다.

    1406년 좌군도총제(左軍都摠制)로 있을 때 다른 사건에 연루, 파직되어 파평현에 유배되었다가, 1418년세종이 즉위하자 평안도관찰사로 기용되었다. 세종은 윤곤이 학덕이 높은 것을 알고 침전에서 환송연을 베풀어주는 등 크게 총애하였다. 이듬해 9월에 이조판서로 승진되었다.

    윤곤의 파격적인 출세는 평안도관찰사로 있을 때에 기악(妓樂)을 폐지하여 풍속을 바로잡는 등 많은 치적을 쌓았기 때문이다. 그 뒤 우참찬까지 지냈다. 성질이 관후(寬厚)하고 풍채가 매우 좋아 복옹(福翁)이라는 별칭을 받았다. 시호는 소정(昭靖)이다.


    윤곤선생 묘

    윤곤(尹坤, ?~1422)의 본관은 파평(坡平)으로, 동생 윤향(尹珦)과 함께 조선 전기 파평윤씨 가문을 크게 일으킨 인물이다. 고려 말에 문과 급제하였고 제2차 왕자의 난 때에 태종에게 협력한 공으로 좌명공신 3등에 임명되었으며 세종 즉위 후에는 관찰사를 역임하였다. 사촌누이가 세조의 비 정희왕후(貞熹王后)이며 그의 자손 중에도 현달한 인물이 잇달아 배출되었다.

    묘역 규모는 300㎡이고, 봉분의 규모는 높이 200㎝, 둘레 30m이다. 묘역은 사성(莎城)을 둘렀으며 근래에 와서 사군자(四君子)를 조각한 방형의 호석(護石)을 둘렀다. 봉분 앞에 월두형(月頭形) 묘비와 상석(床石), 향로석(香爐石)을 배치하였는데 상석과 향로석은 근래에 교체된 것이다. 오른쪽으로는 가첨석형(加檐石形) 묘비가 있는데 규모는 높이 240㎝, 너비 90㎝, 두께 30㎝로, “공이 돌아가신지 여덟번째 기사년[(1869년(고종 6)] 10월에 세웠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배계절(拜階節: 무덤 앞 계절 밑에 절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하게 만든 땅)에는 약간 왼쪽으로 사각의 장명등(長明燈)을 배치하였고 그 좌우로 문인석을 세워 놓았다. 전체적인 석물들은 양식상으로 보아 조선 후기 묘비와 같은 시기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묘소 아래로는 신도비(神道碑)가 있는데, 팔작 지붕형 가첨석(加檐石)·비신(碑身)·기대(基臺)로 구성되었고, 총높이 295㎝, 비높이 183㎝, 너비 69㎝, 두께 23㎝이다. 비문은 윤상익(尹相翊)이 글을 짓고 윤조영(尹祖榮)이 글씨를 썼으며 전액(篆額)은 윤용식(尹容植)이 썼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경기도 시도기념물 제106호

    문화재명칭

    윤곤(尹坤)선생 묘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산81-1번(네비: 파주읍 연풍리 188)

    관리자(연락처)

    파평윤씨 종친회


    ▼ 윤곤(尹坤)선생 묘 입구

    ▼ 윤곤(尹坤)선생 묘역 입구

    ▼ 윤곤(尹坤)선생 묘 안내판

    ▼ 윤곤(尹坤)선생 묘를 찾은 날은 봉분의 잔디를 보호하기 위해 비닐을 덮은 상태였다.

    ▼ 윤곤(尹坤)선생 묘비

    ▼ 윤곤(尹坤)선생 묘비

    ▼ 윤곤(尹坤)선생 구 묘비

    ▼ 윤곤(尹坤)선생 묘 석물


    ▼ 윤곤(尹坤)선생 묘 입수도두

    ▼ 윤곤(尹坤)선생 묘 후경... 백호 안산으로 막아주고 두 능선이 교차하는 곳에 소금봉이 예쁘다. 그곳으로 향을 맞췄다.

    ▼ 윤곤(尹坤)선생 묘 청룡쪽...

    ▼ 윤곤(尹坤)선생 묘 백호쪽 산세...

    ▼ 윤곤(尹坤)선생 묘역에서 바라본 수구처...

    ▼ 윤곤(尹坤)선생 묘 석물...

    ▼ 윤곤(尹坤)선생 묘 백호방...

    ▼ 윤곤(尹坤)선생 사당

    ▼ 윤곤(尹坤)선생 재실..

    ▼ 윤곤(尹坤)선생 묘 신도비...

    ▼ 윤곤(尹坤)선생 신도비 전경....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