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남양주]용인이씨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20. 3. 11. 17:26
용인이씨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가평에 용인이씨 충정공파 파조 이보혁 묘가 있는데 그의 부친 인원군 이의진 묘는 남양주에 있다. 이의진은 실제로 가평에 용인이씨를 연 인물로 나오는데 표지도 그곳에 있었을 것으로 보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지금은 남양주 이정악 묘 부근에 있다. 도시개발로 인해 묘역이 이전하는 과정에서 남양주로 온 듯 보인다.
는 유명인 묘가 상상을 초월하여 많이 있기로 유명하다. 산이 보이면 무조건 유명인의 묘가 자리잡고 있다고 보면 틀림없다. 그중에 안동김씨 묘들이 유명한데 영의정 김수항 묘 근처에 용인이씨 묘가 있어서 의아하게 생각하고 확인해보니 안동김씨 김상헌의 사위 이정악의 묘가 처가 산소근처에 들어서 있었다.
이의진 묘역도 지금 분묘연고자 신고안내 푯말이 박혀있다. 이장해야 하는지 궁금해진다. 이의진 묘는 두분의 부인과 함께 있는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묘를 조성할 때 3묘는 맨우측 백호방에 남편, 중앙이 초배, 좌측 청룡방에 계배를 배치한다. 그런데 남편이 중앙에 오려면 품(品)자 형태로 만드는데 여기 묘역은 나란한 형태에서 중앙에 남편을 모시다 보니 약한 품(品)자 형태로 만들려고 약간 뒤로 물러난 형태다.
묘역은 큰 의미가 없이 이장한 것으로 보인다.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이의진(李宜振)(1655년 효종 6년~1700년 숙종 26년)은 조선 후기 문신으로, 본관은 용인. 자(字)는 진혜이다. 생원 이계인의 후손으로, 고조 대사간을 역임하고 이조판서에 증직된 쌍곡 이사경이며, 증조는 형조참의를 역임한 백치 이후천이며, 조부는 파주목사를 역임하고 의정부 영의정에 증직된 아은(啞隱) 이정악(李挺岳)이며, 아버지는 건원릉 참봉을 역임하고 이조참의에 증직된 이세응(李世膺)이며, 어머니는 남원윤씨로 승문원박사와 봉상시직장을 역임한 윤형지(尹衡志)의 딸이며, 부인은 파평윤씨로 우의정을 역임한 충정공 동산 윤지완의 딸이며, 계배는 통덕랑 홍일운의 딸 남양홍씨이다.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는데, 아들은 이보혁(李普赫)이다.
1683년(숙종 9년) 증광시 진사 3등 29위로 합격하였으나, 대과에서는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관직은 호곡 남용익의 천거로 영희전 참봉에 제수된 후, 예빈시 봉사, 군자감 직장, 귀후서 별제, 공조좌랑, 형조좌랑, 증산현감 등을 역임하였다. 1726년(영조 2년) 아들 충정공 이보혁(李普赫)이 이인좌(李麟佐)의 난이 일어나자 우방장으로 영남에서 기병한 정희량의 난을 토평한 공으로 분무공신이 되면서 인원군(仁原君)에 봉해지고 의정부좌찬성에 증직되었다.
이의진(李宜振)의 묘역은 경기도 남양주시 이패동 산 10-6번지에 위치해 있다. 묘소에는 배위 파평윤씨, 남양홍씨 등 삼위 삼분으로 조성되어 있다. 봉분 옆 좌측에는 무늬 없는 장방형 대석위에 오석의 비신을 세우고 팔작지붕 모양 옥개석을 갖춘 비좌개석 형태의 묘갈이 건립되어 있다. 上之十一年乙卯四月, 1735년(영조 11년)에 건립된 묘갈 전면에는 『朝鮮 贈純忠補祚功臣左贊成仁原君行甑山縣令李公宜振之墓 贈貞敬夫人坡平尹氏祔左 貞敬夫人南陽洪氏祔右』라 기록되어 있다.
후면에는 비음기가 기록되어 있다. 종제(사촌동생)로 영의정과 양관대제학을 역임한 문간공(文簡公) 도곡(陶谷) 이의현(李宜顯)이 비문을 기록하고, 병조판서를 역임한 인양군 이경호가 세웠다. 전면에 글씨는 불후의 명작 적벽부로 유명했고 시서화의 대가인 북송의 문충공 동파거사 소식蘇軾)의 글씨를 집자했고, 후집에 글씨는 당나라의 서예가이며 필간지언으로 잘 알려진 유공권의 글씨를 집자했다. 봉분 앞에는 혼유석, 상석, 고석, 향로석, 장대석 등이 배치되어 있고, 좌우에는 망주석이 건립되어 있다.
<화암의 세상만사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용인이씨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이래현 묘
소재지
경기 남양주시 이패동 산 10-6
관리자(연락처)
용인이씨 부사공파
▼ 남양주 용인이씨 아은(啞隱) 이정악 묘 및 신도비
▼ 용인이씨 가계도
▼ 용인이씨 가평시대를 연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충정공 이보혁의 부친이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 묘는 가평에 있는데 이의진, 이래현 묘는 남양주 이정악 묘 아래에 있다. 무슨 연유가 있는듯 보인다.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두 부인과 함께 있다.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갈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갈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진입로... 입구에 분묘연고자신고 안내판이 박혀있다.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백호방 묘비와 망주석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청룡방 망주석
▼ 인원군(仁原君) 이의진(李宜振) 묘 후경...
용인이씨 이래현(李來鉉, 영의정 이재협의 자)
남양주시 일패동에 있는 승문원 정자 이래현의 묘소다. 부친은 의정부 영의정을 지낸 이재협, 조부는 예조판서를 지낸 이경호, 증조부는 이인좌의 난을 진압하여 분무공신 3등에 책록되고 공조판서를 지낸 충정공 이보혁이다. 공은 파주목사를 지낸 아은 이정악의 6대손이며 의정부 좌의정을 지낸 충정공 우사 이세백의 종5대손이고 의정부 영의정을 지낸 문간공 도곡 이의현의 종현손이다. 어머니는 칠원윤씨로 윤경룡의 딸이다. 부인은 상산김씨로 부사를 지낸 김재화의 딸이다. 공은 아들 하나를 두었는데 외아들은 군수를 지낸 이원길이고 구한말 사헌부 대사헌을 지낸 이면영은 공의 증손이다.
문과에 장원 급제한 이재협의 아들로 태어난 이래현은 어려서부터 학문에 전념하였다. 1789년 당시 부친이 의정부 영의정으로 있을 때 실시된 문과에서 그는 22세의 어린 나이로 당당히 합격하였다. 병과로 급제한 그는 관례대로 승문원 권지부정자에 임명되었고 이듬해 부친이 생을 마감하자 정성껏 거상하였다. 부친을 잃은 슬픔에 피로가 겹쳐 병을 얻은 그는 얼마 후 23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하였다. 사후 홍문관 전한에 추증된 이래현은 명문가의 자제로 약관이 조금 넘은 나이로 문과에 급제하여 장래가 촉망되었으나 지극한 효심으로 거상을 너무 정성껏하다가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인물이다.
묘소는 고조부 이의진 이후 대대로 가평에 조성되었으나 현재는 6대조 이정악의 묘소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작고 둥근 봉분에는 부인과 공이 합장되어 있으며 봉분 앞쪽으로 혼유석, 상석, 향로석이 놓여 있다. 옥개석을 갖춘 묘표는 구한말 건립된 것으로 앞면에는 贈典翰行承文院副正字李公來鉉之墓 淑人尙山金氏袝 라고 되어 있어 승문원 부정자를 지낸 이래현의 것임을 알 수 있고 뒷면에는 가계와 행적이 담긴 음기가 새겨져 있다. 비문은 공의 증손으로 이조참판을 지낸 이면영(1832- ? )이 지었으며 글씨는 공의 현손 진사 이덕규( ? -1890- ? )가 쓴 것이다.
<積善之家 必有餘慶 不積善之家 必有餘殃 에서 인용>
▼ 영의정 이재협의 아들인 이래현(李來鉉) 묘
▼ 영의정 이재협의 아들인 이래현(李來鉉) 묘갈
▼ 영의정 이재협의 아들인 이래현(李來鉉) 묘갈... 흐릿해서 잘 안보인다.
▼ 이래현(李來鉉) 묘 망주석...
▼ 이래현(李來鉉) 묘 후경
'답사는 즐거워 > 묘지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공주]설봉(雪峯) 강백년(姜栢年) 묘 (0) 2020.03.17 [경기 남양주]조선왕실 최초의 대원군 덕흥대원군(德興大院君) 묘 (0) 2020.03.13 [경기 남양주]용인이씨 발복근원 아은(啞隱) 이정악(李挺岳) 묘 (0) 2020.03.10 [경기 가평]용인이씨 충정공파 중시조 이보혁(李普赫) 묘(이세응, 이경호, 이면영) (0) 2020.03.09 [경기 가평]영의정 이재협(李在協) 묘 (0) 202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