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용인]남구만(南九萬)선생 묘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1. 10. 1. 10:00

    남구만선생

     

    맹사성선생 묘를 보고 막바로 정몽주선생 묘를 찾아가야지 일정이 맞는데 그러다보니 또 남구만선생 

    묘소를 가지못해 이번에는 눈을 질끈 감고 남구만선생 묘소를 찾아가기로 했다. 어차피 역행을 해서 

    다시 돌아나와야하지만 그래도 이번에 못가면 또 언제 기약할지 몰라 남구만선생 묘소를 찾아나섰다.

    역시나 40여분을 달려 도착했는데 입구가 많이 변해서인지 네비게이션도 잘 못찾는다.ㅎ 

    빗줄기를 벗삼아 답사를 하는데 이곳은 빨간 황토색이 유난히 빛난다. 왕릉보다 더 높고 큰 묘지다.

    남구만(南九萬)
    1629년(인조 7)∼1711년(숙종 37).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의령. 자는 운로(雲路), 호는 약천(藥泉) 또는 미재(美齋).
    개국공신 재(在)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현령 일성(一星)이다. 송준길(宋浚吉)의 문하에서 수학, 1651년(효종 2) 진사시에 합격하고, 1656년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가주서·전적·사서·문학을 거쳐 이듬해 정언이 되었다.
    1659년 홍문록에 오르고 바로 교리에 임명되었다.
    1660년(현종 1) 이조정랑, 이어 집의·응교·사인·승지·대사간·이조참의·대사성을 거쳐, 1668년 안변부사·전라도관찰사를 역임하였다.
    1662년에는 영남에 어사로 나가 진휼사업을 벌였다.
    1674년 함경도관찰사로서 유학(儒學)을 진흥시키고 변경 수비를 튼튼히 하였다. 숙종초 대사성·형조판서를 거쳐 1679년(숙종 5) 좌윤이 되었으며, 같은해 윤휴(尹鑴)·허견(許堅) 등의 방자함을 탄핵하다가 남해(南海)로 유배되었다.
    이듬해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으로 남인이 실각하자 도승지·부제학·대사간 등을 역임하였으며, 1680년과 1683년 두 차례 대제학에 올랐다. 병조판서가 되어 폐한 사군(四郡)을 다시 설치할 것을 주장하여 무창(茂昌)·자성(慈城) 2군을 설치했으며, 군정(軍政)의 어지러움을 많이 개선하였다.
    1684년에 우의정, 이듬해 좌의정, 1687년 영의정에 올랐다. 이즈음 송시열(宋時烈)의 훈척비호를 공격하는 소장파를 주도하여 소론(少論)의 영수로 지목되었다.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득세하자 강릉에 유배되었다가 이듬해 풀려났다.
    1694년 갑술옥사(甲戌獄事)로 다시 영의정에 기용되고, 1696년 영중추부사가 되었다.
    1701년 희빈 장씨(禧嬪張氏)의 처벌에 대하여 중형을 주장하는 김춘택(金春澤)·한중혁(韓重爀) 등 노론의 주장에 맞서 경형(輕刑)을 주장하다가 숙종이 희빈 장씨의 사사를 결정하자 사직, 낙향하였다.
    그뒤 부처(付處)·파직 등 파란을 겪다가 다시 서용되었으나, 1707년 관직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가 기로소에 들어갔다. 당시 정치운영의 중심인물로서 정치·경제·형정·군정·인재등용·의례(儀禮) 등 국정전반에 걸쳐 경륜을 폈을 뿐만 아니라 문장에 뛰어나 책문(册文)·반교문(頒敎文)·묘지명 등을 많이 썼다.
    또한, 국내외 기행문과 우리 역사에 대한 고증도 남기고 있다. 서화에도 뛰어났으며, 시조 〈동창이 밝았느냐〉가 《청구영언》에 전한다. 숙종 묘정(廟庭)에 배향, 강릉의 신석서원(申石書院), 종성(鐘城)의 종산서원(鐘山書院), 무산(茂山)의 향사(鄕祠)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 《약천집》·《주역참동계주(周易參同契註)》가 전한다. 글씨로는 좌상남지비(左相南智碑), 찬성장현광비(贊成張顯光碑), 개심사(開心寺)·양화루(兩花樓)·영송루(迎送樓)의 액자를 남겼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문화재명칭 
     소재지 
     네비게이션주소 
     관리자(연락처) 

       용인시 향토유적 제5호
       남구만선생묘((南九萬先生墓)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초부리 산1-5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초부리 92-2(시비있는 곳)
       의령남씨


     

     

     

     

     

     

     

     

     

    남구만(南九萬)선생의 묘소

    남구만(南九萬)의 묘소는 본래 양주(楊州)의 불암산 화접동(花蝶洞)에 초장(初葬) 되었다가 뒤에 모현면 초부리 하부곡마을에 이장(移葬)한 것이다. 당시의 봉분은 원형이었으나, 1970년대 후반 후손들이 묘역을 확장하면서 방형(方形)의 지대석(地臺石) 기단을 둘러 봉토했다.

    <용인시 문화관광 사이트에서 인용>

     

     

     

     

     

     

     

     

    ▼ 남구만선생 시비.. 전 국민이 암송하는 시조 동창이 밝았느냐...

    ▼ 남구만선생 시비 뒷면..

    ▼ 남구만선생 묘 입간판..

    ▼ 남구만선생 묘 입구에 세워진 묘갈..

    ▼ 남구만선생 묘 안내판...

    ▼ 남구만선생 묘 입구... 묘를 정비하는지 빨간 황토색이 여기저기 보인다.

    ▼ 남구만선생 묘역... 강원이 왕릉 버금간다..

    ▼ 남구만선생 묘 전경

    ▼ 남구만선생 묘.. 원래 원형이었는데 후손들이 지대석을 놓았다..

    ▼ 남구만선생 묘비.. 지붕돌에 해태를 조각한 것이다..

    ▼ 남구만선생 묘에는 문인석이 없고 오직 망주석만 있다...

    ▼ 남구만선생 묘 청룡쪽 망주석

    ▼ 남구만선생 묘 측후경...

    ▼ 남구만선생 묘 후경...

     

    남극관(南克寬)
    1689년(숙종 15)∼1714년(숙종 40).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백거(伯居), 호는 사시자(謝施子).
    증조부는 현령을 지낸 남일성(南一星)이고, 조부는 영의정(領議政)이었던 남구만(南九萬)이며, 부친은 남학명(南鶴鳴)이다. 달성서씨(達城徐氏) 서문유(徐文裕)의 딸과 혼인했다.
    어릴 때부터 총명하여 이미 13세인 1701년(숙종 27)에 〈송춘용당인운(送春用唐人韻)〉이란 시를 지었고, 15세인 1703년(숙종 29)에 〈속동부악부(續東都樂府)〉를 남겼다. 1708년(숙종 34)에 무자식년사마시(戊子式年司馬試)에 생원 2등으로 합격하여 성균관(成均館)에 들어갔다. 다음해 괴질(怪疾)에 걸려 이후 6년 간 병고에 시달렸다.
    병중에 서글픈 자신의 심정을 달래려고 독서에 매진하여 독서록인 〈단거일기(端居日記)〉를 지었고, 설손(偰遜)의 〈근사재일고(近思齋逸藁)〉를 교수(校讎)하고, 조부 남구만의 소차집(疏箚集)을 교정하기도 했다. 1713년(숙종 39)에 병중인 자신의 유고(遺稿)를 자편(自編)하여 《몽예집(夢囈集)》이라고 명명했는데, 그 까닭은 자신이 20여 세에 병을 얻어 오직 서책을 통해서만 세상을 보고 간간이 마음에 느끼는 바가 있어 문자로 표현했으나 자못 잠꼬대에 가깝다는 의미에서 몽예(夢囈)라고 이름 지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건곤(乾坤) 2편으로 편차(編次)하였는데, 건편(乾編)에는 시(詩) 79수와 문(文) 10편이 실려 있고, 곤편(坤編)에는 사시자(謝施子)라 하여 필기류의 잡록(雜錄)을 실었다. 특히 잡록에 수록된 〈김참판역법변변(金參判曆法辨辨)〉에서는 지구 천체관 등 천문학에 관한 그의 독특한 견해를 볼 수 있다. 이 글은 김공시(金公始)의 〈신력불가용설(新曆不可用說)〉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마테오리치(Matteo Riccio, 湯若望)의 구형설을 상당히 긍정적인 입장에서 보고 있다. 이 문집은 당시로는 진보적인 견해를 담고 있다. 규장각·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다음해인 1714년(숙종 40)에 젊은 나이인 26세에 요절했다. 묘는 용인(龍仁) 대화산(大華山)의 의령남씨 선영(先塋)에 있다.

    <용인시 문화관광 사이트에서 인용>

     

     

     

     

     

     

     

     

     

     

     

     

     

     

     

     

     

     

     

      

     

     

     

     ▼ 남구만선생 묘 옆에 있는 손자 남극관 묘

    ▼ 남극관 묘비와 부인 대구서씨의 열녀비

    ▼ 남극관 묘

     

     

    ▼ 남구만선생 묘에서 바라본 선영

    ▼ 남구만선생 묘에서 바라본 선영.. 백호자락

    ▼ 남구만선생 묘역 입구에 있는 향나무...

     



    ♡♡야초 풍수상담 바로가기


    ◐야초 실용풍수지리학회 강의 일정 안내

    강의 개설 장소

    강좌명

    강의 시간

    강의 기간

     수강신청 기간

    수강신청 연락처

    수강신청바로가기

    동방문화대학원

    대학교

    실용풍수지리

    매주 목요일

    10시~13시

    16주

    (1년과정)

     매년 학기 전

    (2월,8월)

    02- 3668-9890, 

    9871 ~ 2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문화원

    웰빙실용풍수

    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30분

    12주

     분기(2월,

    5월,8월,11월)

    02- 765-1611

    수강신청 바로가기

    월곡1동 주민센타

    웰빙생활풍수

    기초과정

    매주 수요일 

    10시~12시

    12주

     매분기(3월,

    6월,9월,12월)

    02- 2241-5564

    수강신청 바로가기

    성북평생학습관

    복을 부르는

    생활풍수

    매주 목요일 

    14시~16시

    12주

     매년 반기 전

    (2월,8월)

    02-2241-2420

    수강신청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