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고양]의평군 묘(정종 서1남)
    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2. 7. 31. 10:00

    의평군 묘(정종 서1남)

     

    고양시에 의평군 묘를 찾는데 자료들이 여러가지로 틀리게 나와있어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첫번째가

    생모의 이름이 성빈지씨로 나온 곳이 여러곳이다. 여러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성빈지씨의 동생 숙의지씨로

    확인되었다.

    충주지씨와 이성계 가문의 관계가 무척 복잡하다. 이성계는 자신의 미미한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고려의 재상격인 문하찬성사 지윤과 사돈을 맺고 힘을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큰아들 방우와 지윤의 큰딸,

    작은아들 방과(후에 정종)에 지윤의 작은딸, 셋째딸과 혼인을 맺는다.

    이 과정에서 여러 복잡하고 잘못된 정보들이 너무 많아 제대로 된 기록을 찾기가 어렵게 되었다.

    이방우와 지씨 사이에 봉녕군 이복근, 정종과 성빈지씨 사이에 덕천군(德泉君) 이후생(李厚生),

    도평군(桃平君) 이말생(李末生)이 있고, 숙의지씨 소생으로는 의평군(義平君) 이원생(李元生),

    선성군(宣城君) 이무생(李茂生), 임성군(任城君) 이호생(李好生)과 함양옹주(咸陽翁主)가

    있다.

    그런데 또 이상한 것은 숙의충주지씨가 나중에 다시 성빈충주지씨로 바뀌었다고 하니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 성빈충주지씨단비가 고양시에 있어서 확인을 해보니 그 아들들이 모두 숙의충주지씨의

    아들로 나오는 것으로 봐서 숙의지씨가 성빈지씨로 바뀐 것은 확실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성빈충주지씨가 2명이 되어 더욱더 헷갈리게 생겼다.

    권위있는 자료조차도 잘 못 기록되어 이걸 찾아 밝히는데 많은 시간이 소비되었다. 아무튼 이렇게 복잡하게

    진행된 내용을 참고삼아 판단하시기 바란다.

    일단 현재까지 확인한 바를 이곳에 기록하니 정확한 근거가 있는 분이 명확히 해주길 기대해 본다.

    의평군(義平君)
    미상∼1461년(세조 7). 이름은 이원생(李元生), 자는 회원(晦源), 호는 서하재(棲霞齋).
    정종(定宗)의 장남이며 모친은 성빈충주지씨(誠嬪忠州池氏)-숙의충주지씨의 오기-이며 고려 찬성사 지윤(池奫)의 딸이다. 녹훈은 1등공신, 봉작은 숭헌대부(崇憲大夫)에 영종정경부사(領宗正卿府事)를 겸임하였다.
    성장하면서 지조와 행실이 탁월하고 재능과 기예가 민첩하였다. 또 석학의 강마(講磨)로 문장에 통달하여 진실한 왕자의 기풍선도(氣風先導)를 겸비하였다.
    효성이 지극하고 형제간의 우애도 돈독하여 15왕자와 8옹주를 화합으로 이끌어 감은 물론 아우 왕자들과 옹주와 함께 매사를 솔선궁행하여 모두들 공경하였다.
    배위는 군부인철원최씨(郡夫人鐵原崔氏)로 금천감무(金川監務) 최치숭(崔致崇)의 딸이고 5남 3녀를 두었다. 시호는 민간(敏簡)이다. .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의평군(?~1461)의 휘는 원생(元生), 자는 회원(晦源) 또는 서하재(棲霞齋)이며 시호는 민간(敏簡)이다. 정종대왕의 장남이며 모친은 성빈(誠嬪) 충주지씨(忠州池氏)이며 고려 찬성사 윤(奫)의 딸이다.
    녹훈은 1등공신, 봉작은 숭헌대부(崇憲大夫)에 영종정경부사(領宗正卿府事)를 겸임하였다.
    군은 성장하면서 지조와 행실이 탁월하고 재능과 기예가 민첩하였다. 또 석학의 강마(講磨)로 문장에 통달하여 진실한 왕자의 기풍선도(氣風先導)를 겸비하였다.
    군은 효성이 지극하고 형제간의 우애도 돈독하여 15왕자와 8옹주를 화합으로 이끌어 감은 물론 아우 왕자들과 옹주와 함께 매사를 솔선궁행하여 모두들 공경하였다. 또한 자손에게 “명리를 구하지 말고 시골전장에 퇴거하여 공손하고 겸손하게 분수를 지키라”는 교훈을 내렸다.
    배위 군부인은 철원최씨로 금천감무(金川監務) 치숭(致崇)의 딸이고 5남 3녀를 두었다.

    정종대왕과 정안왕후 경주김씨의 후릉이 북한 개풍군 흥교면 흥교산이어서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東九陵) 태조고황제 건원릉 정자각에서 15군파(君派)의 후손이 함께 참반, 봉향회 주관으로 봉사(奉祀)하며 조국통일을 함께 기원하고 있다. 또한 매년 양력 4월 끝주 일요일에는 성빈 충주지씨 제향(誠嬪忠州池氏祭享)을 올린다.
    정종대왕 빈인 성빈 충주지씨의 의단이 북한 개풍군의 광덕산이어서 1980년 5월 1일 종손 우산정 묘역의 종중산인 고양시 오금(산막)동 서산 중심지에 의단을 건립하고, 5군파(의평군 · 선성군 · 덕천군 · 임성군 · 도평군)의 파종회장으로 구성된 봉성회(奉誠會) 주관으로 후손이 함께 참반하여 봉사하고 있다.
    한편 1974년 7월 20일에는 의평군 묘소를 면례(緬禮)하였다.
    원래의 묘소는 현 남한산성 서수어장대(西守禦將臺) 서쪽 아래 서울 송파구 거여동 태평산대(泰平山帶)로 묘역지가 7천여 평이었으나 군용지로 수용되어 고양시 오금동 서산 우산정 묘소 위에 면례 합장하였다. 1976년 5월 18일에는 의평군 신도비를 건립했다.

    <전주이씨대종약원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문화재명칭 
     소재지 
     관리자(연락처) 

       미지정
       의평군 묘(정종 서1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산막골마을
       전주이씨


     

     

     

     

     

     

     

     

     

     

    성빈지씨(誠嬪池氏)
    생졸년 미상.
    정종(定宗)의 후궁으로 찬성사(贊成事) 지윤(池奫)의 딸이다. 성빈지씨의 소생으로는 덕천군(德泉君) 이후생(李厚生), 도평군(桃平君) 이말생(李末生)이 있다.


    숙의지씨(淑儀池氏)
    생졸년 미상. 본관은 충주(忠州).
    정종(定宗)의 후궁으로 찬성사(贊成事) 지윤(池奫)의 딸이다. 성빈지씨(誠嬪池氏)와는 자매사이이다.
    숙의지씨 소생으로는 덕평군(義平君) -의평군 이원생(李元生), 선성군(宣城君) 이무생(李茂生), 임성군(任城君) 이호생(李好生)과 함양옹주(咸陽翁主)가 있다. 이중 의평군은 전주이씨 의평군파의 파조(派祖)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 의평군 신도비 

    ▼ 의평군 묘역

    ▼ 의평군 묘비

    ▼ 의평군 묘비 후면

    ▼ 의평군 묘표

    ▼ 의평군 배위 군부인 묘표

    ▼ 의평군 묘 장명등

    ▼ 의평군 묘 석물

    ▼ 의평군 묘 측경

    ▼ 의평군 묘 입수도두

    ▼ 의평군 묘 후경

     

    ▼ 의평군 묘 아랫쪽에는 후손들의 묘로 보이는 몇기의 묘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