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념표석](종로4)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여행등산/기념표석답사 2014. 10. 23. 10:00

     

    표 석 명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임시관리번호

    종로4

    설치연도

    2005

    표석문안

    1930년부터 1961년까지 뚝섬과 광나루까지 경성 궤도회사가 경영하던 궤도전차가 운행하던 시발지. 이 협궤전차는 승객 및 물자 수송, 교외 나들이의 중요한 교통시설이었다.

    표석위치(주소)

    종로구 창신동 444-14(동대문호텔 앞)

    찾아가는 길

    4호선 동대문역 7번출구-->20m 롯데리아 앞

    관계되는 내용

    경성궤도(京城軌道) 

     

    경성궤도(京城軌道) 또는 서울궤도(서울軌道)는 서울특별시 동대문에서 출발하여 뚝섬과 광장동까지 운행한 대한민국의 궤도 노선이다. 1966년에 폐선되었으므로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성궤도의 노선은 1930년 11월에 경성교외궤도주식회사가 왕십리 ~ 뚝섬 간의 4.3㎞에 대해 면허를 받아 부설한 것이 그 시초이다. 당시 동대문에서 왕십리 간은 서울전차의 노선을 겸용하거나, 왕십리 종착으로 계획을 설정한 듯하나 상세한 부분은 불명확하다. 그러나 이 회사는 경영상의 문제로 해당 노선을 경성궤도주식회사에 이관하였다.
    경성궤도주식회사는 1932년 4월에 노선을 인수받아 운영을 개시하였으며, 이후 같은 해 10월에 동대문 ~ 왕십리간의 별선을 건설하고, 동대문역(현재 흥인지문 동남측)을 종착역으로 건축하였다. 1934년 12월 25일에는 상후원역에서 분기하여 광장리까지 가는 지선 7.2㎞가 추가 건설되었다. 이 지선은 자갈선을 연장한 것이 아닌가 추정되나 확실한 것은 불명확하다.
    이후 해방이 되면서 군정령에 의해 적산시설로 몰수되었으나, 이후 강석기가 최선임 직원으로 임시 선임되어 그 경영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경영의 정상화 가능성은 한국전쟁의 피해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차량의 손상은 물론이고, 시설의 경우 청계천교량을 비롯하여 80%가 파괴되었다. 이러한 상황이 닥치자 결국 1953년에 서울시가 이를 인수, 시영 체제로 운영하게 되었다.
    교량의 복구가 이루어질때까지 광장 방향 노선은 1957년까지 운행이 중단되는 등 복구 역시 지연되었으며, 또한 수송력의 만성적인 부족과 함께 궤도사업 운임의 동결은 경영을 점점 더 열악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차량과 시설의 노후 역시 과제가 되었다. 결국 서울특별시는 1961년에 경성궤도의 폐지를 결정하였다.
    노선은 1960년대 중에 완전히 운행이 중지되었는데, 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폐지가 결정된 1961년에 폐지되었다고도 하는데 1966년 3월에도 열차가 운행되었던 것으로 보아[2], 그 이후에 폐지된 것으로 보인다
    .

    <위키백과사전에서 인용>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

    요즘 회사로 치면 지하철공사 쯤 되어 보이는 회사다. 그런데 회사 터 까지 표석으로 만들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국가기관이라면 모를까 민영기관인데 표석을 만드는 이유는? 동대문 부근이 너무 허전해서인가? ㅎ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은 동대문호텔 롯데리아 매장 앞에 위치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은 지하철4호선 동대문역 7번 출구에서 20미터 거리...

    ▼ 경성궤도(京城軌道) 회사 터 표석 위치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