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념표석](종로20)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여행등산/기념표석답사 2014. 11. 12. 10:00

     

    표 석 명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임시관리번호

    종로20

    설치연도

    1987

    표석문안

    골목안 약50m 지점 백송이 있는 창의궁(彰義宮) 터는 곧 추사(秋史) 김정희(1786~1856) 선생이 사시던 곳.

    표석위치(주소)

    서울 종로구 통의동 67-3

    찾아가는 길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185m 직진하여 토속촌유료주차장 앞 사거리 대로변

    관계되는 내용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김정희(金正喜, 정조 10년(1786년) 6월 3일(1786년 6월 28일) ~ 철종 7년(1856년) 10월 10일(1856년 11월 7일)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서예가, 금석학자, 고증학자, 화가, 실학자이다.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원춘(元春), 호는 완당(阮堂)·추사(秋史)·예당(禮堂)·시암(詩庵)·과파(果坡)·노과(老果)·농장인(農丈人)·보담재(寶覃齋)·담연재(覃硏齋)·천축고선생(天竺古先生)등이다. 노론 북학파 실학자이면서 화가, 서예가였다. 한국 금석학의 개조(開祖)로 여겨지며, 한국과 중국의 옛 비문을 보고 만든 추사체가 있다. 그는 또한 난초를 잘 그렸다.
    1809년(순조 9) 생원이 되고, 1819년 식년시(式年試) 병과(丙科)에 급제하고 세자시강원설서, 예문관검열을 지냈다. 그뒤 삼사의 언관을 거쳐 효명세자의 사부로써 보도하였으며, 1823년 규장각대교가 되었다가 충청우도암행어사로 나갔다. 그뒤 의정부의 검상(檢詳), 1836년(헌종 2년) 성균관대사성과 병조참판, 이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1830년 생부 김노경이 윤상도의 옥사에 연루되어 고금도(古今島)에 유배되었다가 순조의 배려로 풀려났으나 헌종이 즉위 초, 김정희 자신도 윤상도의 옥사에 연루, 1840년(헌종 6)에 제주도로 유배되었다가 1848년 석방되었다. 1851년(철종 2)에 헌종의 묘를 옮기는 문제에 대한 영의정 권돈인의 예론(禮論)으로 예송 논쟁이 벌어지자 이에 연루되어 함경도 북청으로 유배되었다가 1853년 풀려났다.
    추사와 완당이라는 호를 많이 사용했으나 그밖에 100여개 넘는 별호를 사용했다. 당색으로는 노론으로 외척이었지만 벽파나 탕평당에 들지 않고 북학파가 되었다.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의 친족이었고, 양어머니 남양홍씨를 통해 남연군과 이종사촌간이 된다. 실학자 박제가의 문인으로 연암 박지원의 학통을 계승하였으며, 흥선대원군과 박규수, 효명세자는 그의 문인들이었다.

    <위키백과사전에서 인용>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은 창의궁터 표석과 나란히 있다. 표석의 제목도 띄어쓰기가 안되어 있고 내용도 매우 부실하다. 위치도 부정확하다는 소리가 자꾸 들린다. 이곳이 영조대왕의 잠저인 창의궁터이고 화순옹주가 추사의 증조할머니인 인연과 추사고택에 있는 백송과의 연관을 생각해 볼 때 대략 맞아들어가는 것 같은데 정확한 위치가 불확실하다는 소리가 나오니 의아하다. 표석의 위치도 대로변에 있다보니 처음 백송터를 찾을 때 상당히 애먹은 기억이 난다.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이곳은 표석 기록을 하면서 수시로 오며가며 사진을 찍어 사진은 많으나 모두 똑같은 위치에서 찍은거라서 써먹을게 거의 없다. 도로에서 촬영을 해야하는데 그게 힘들다.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위치... 왼쪽이 토속촌 유료주차장이다.<네이버 거리뷰에서 옮겨옴>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표석은 편의점 앞에 있으나 얼른 보이지 않아서 토속촌주차장을 넣었다..<네이버 거리뷰에서 옮겨옴>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위치에서 약 60m를 오면 작은 골목을 만나는데 그곳에 백송터가 있다..<네이버 거리뷰에서 옮겨옴>

     ▼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 위치

    ▼ 최근에 다녀와보니 김정희(金正喜)선생집터 표석이 없어졌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