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회 금요답사결과)남산지역(남산골한옥마을,남산팔각정,백범광장)답사답사는 즐거워/풍수문화답사 2016. 11. 13. 01:56
남산골한옥마을은 4회금요답사 시에 장충단공원과 묶어서 다녀온 곳이다. 원래 이곳은 가을풍경이 아름다워 가을에 오고 싶었는데 마침 이번에 기회가 되어 답사코스를 잡았다. 남산골한옥마을을 돌아 남산순환도로에 접어들어 백범광장쪽으로 돌면 남산케이블카 승강장쪽으로 가게 된다. 이번에는 남산정상을 케이블카를 타고 올랐다. 어릴때 타본 후로 오랜만에 타는것 같다. 새로운 느낌이 들었는데 너무 짧아서 실감나지는 않는다. 남산정상은 온통 자물통으로 가득하다. 국사당터와 남산봉수대를 보고 관악산을 바라보며 한양의 외주작을 느껴본다. 내려오면서 안중근의사기념관과 백범광장을 돌아 답사를 마무리하였다.
가을빛이 유난히 붉은 남산을 오르면서 맑은 하늘과 조화를 이루는 남산타워와 애국가 소나무를 대조하면서 현재 시끄러운 시국을 한번 생각해보았네요. 사진으로 함께합니다.
▼서울정도600주년기념 타임캡슐에서 단체사진...
▼남산골한옥마을 입구...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바라본 남산타워...
▼남산골한옥마을의 천우각...
▼남산골한옥마을의 장독대... 운치가 있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윤택영 가옥에 있는 재실... 재실 내부를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곳이다.
▼서울남산국악당...
▼서울정도600주년기념 타임캡슐...
▼남산순환도로...
▼남산순환도로를 따라가다보면 만나는 목멱산 와룡묘... 재갈공명을 모신 사당이다.
▼와룡묘...
▼남산순환도로
▼남산케이블카 승강장에서 바라본 남산 정상...
▼남산의 가을...
▼남산타워와 자물쇠탑...
▼남산팔각정은 원래 국사당이 있던 자리이다.
▼서울의 중심점... 서울 중심점은 조선시대에는 인사동 태화관터(태화빌딩)였으며, 일제시대에는 도로원표를 서울중심으로 삼아 광화문 칭경기념비각 있는 곳이었으며(최근 인근의 동화면세점 앞으로 옮김) 최근에 남산 정상부근을 서울중심점이라 한다.
▼고종황제의 친필 표석...일본인들은 1908년부터 일본인 거류지역 외곽인 현재의 남산 분수대와 식물원 부지 일대에 약 30만평 규모의 ‘한양공원’을 만들어 한일병합 직전인 1910년 5월19일 개원식을 가졌다. 이때 고종황제는 일본인들의 강압적인 요구에 따라 ‘한양공원’이란 편액을 써보냈으며 이것으로 표석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표석 뒷면은 찬조자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아마도 광복 후 모두 지워진 것으로 보인다.
▼안중근의사 동상...
▼안중근의사기념관은 4시까지 입장해야 하는데 조금 늦었더니 칼같이 문을 닫았다.ㅎ
▼안중근의사기념관 앞 광장의 안의사 친필 기념비...
▼국가안위 노심초사...
▼일일불독서 구중생형극
▼견리사의 견위수명(見利思義 見危授命) 이익 될 일을 보면 의로운가를 생각하고, 나라가 위태로운 것을 보면 목숨을 바친다.
▼남산공원 백범광장에서 바라본 남산타워... 낮에 나온 반달...
▼남산공원 백범 김구 동상...
▼초대부통령 성재 이시영 동상... 우당 이회영 6형제의 독립운동으로 최근에 많이 알려졌다. 우당은 1910년 조선이 망하자 그 해 겨울 시영(1869-1953)∙건영∙석영∙철영∙호영 등 다섯 동생과 그 가족 40명을 이끌고 만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독립투쟁을 전개했다. 당시 명동과 남양주 땅 등 재산 전부를 처분해 지금 돈 약 500억원 정도를 마련해 독립운동자금으로 사용했는데 말년에는 굶주려 처절한 삶을 살았다. 그중 막내인 이시영만 광복 후 돌아와 초대 부통령이 되었다. 대단한 가문이자 많이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사이다.
▼남산공원 한 귀퉁이에 있어서 잘 보이지도 않는 김유신장군 동상...
▼남산 가을과 빌딩...
▼남산공원 초입...
▼남산3호터널 쪽에서 시내를 바라보니 한국은행과 구 상업은행본점이 눈에 들어온다. 상업은행 본점은 풍수책에 많이 소개되는 곳으로 이곳은 남산의 기운이 직접적으로 충을 하여 어려움이 많았던 곳이다. 더더구나 3호터널에서 나오는 살기가 직접적으로 상업은행을 충살하여 매우 좋지 못했다. 그래서 상업은행 총재들이 구속되는 일이 잦아지자 남산쪽으로 난 정문을 막고 옆으로 문을 내자 좋은 일이 많아졌다고 한다. 충살을 피해야 기운을 얻을 수 있다.
'답사는 즐거워 > 풍수문화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4회 금요답사결과)수원화성행궁과 성곽 답사 (0) 2016.11.27 (33회 금요답사결과)덕수궁,정동길,청계천 유등 답사 (0) 2016.11.19 (31회 금요답사결과)송파지역(올림픽공원,몽촌토성,석촌호수)답사 (0) 2016.11.08 (30회 금요답사결과)육사 화랑의식 관람 및 태릉 답사 (0) 2016.10.30 (29회 금요답사결과)세계문화유산 창덕궁 및 종묘 답사 (0) 2016.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