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포천]옥병서원(玉屛書院), 창옥병암각문(蒼玉屛巖刻文)
    답사는 즐거워/문화재답사 2020. 2. 8. 23:02


    옥병서원(玉屛書院), 창옥병암각문(蒼玉屛巖刻文)


    박순선생 신도비가 있는 곳에 박순선생을 기리는 옥병서원이 있다. 문은 잠겨있어서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지만 담 너머로 안을 조망할 수는 있다. 근자에 복원한 곳이다. 이곳에서 영평천으로 내려가면 박순선생이 선조로부터 받은 윤음(綸音:임금의 말씀) 8자 송균절조(松筠節操) 수월정신(水月精神)이 새겨져 있는데 한석봉 글씨이다. 그 옆으로 박순선생 시가 새겨져 있다. 사진으로 소개한다.


    옥병서원(玉屛書院)


    경기도 포천군 창수면 주원리에 있는, 박순(朴淳)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창건한 조선 후기 서원.

    박순의 자는 화숙, 호는 사암, 본관은 충주이다. 1553년(명종 8) 정시 문과에 급제하여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대사헌, 대사간, 우의정, 좌의정, 영의정에 올랐다. 선조가 ‘송균절조수월정신(松筠節操水月精神)’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청렴하고도 강직하였다. 나주의 월정 서원, 광주의 월봉 서원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 『사암집(思菴集)』이 있다.

    1658년(효종 9)에 지방 유림의 공의로 박순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98년(숙종 24)에 이의건(李義健)과 김수항(金壽恒)을 추가 배향하였으며, 1713년에 ‘옥병(玉屛)’이라고 사액되었다. 선현 배향과 지방 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흥선 대원군의 서원 철폐로 훼철되어, 위패는 서원 터에 매안(埋安)하고 단을 설치하여 향사를 지내왔다. 1926년에 김성대(金聲大)·이화보(李和甫)·윤봉양(尹鳳陽)을 추가로 제향하였고, 1978년에 이명우(李命雨)를 회장으로 한 옥병 서원 복원 추진회를 결성하여 1980년에 복원하였다. 1986년 4월 9일 포천시 향토 유적 제26호로 지정되었다.


    창옥병암각문(蒼玉屛巖刻文)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암각문.

    창옥병(蒼玉屛)은 포천시 창수면에 있는 영평 8경의 하나이며, 글씨를 쓴 사람은 당시 대명필가인 석봉(石峯) 한호(韓濩)[1543~1605], 바위에 새긴 이는 신이(辛夷)라는 사람이다.

    창옥병은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박순(朴淳)[1523~1589]이 즐겨 찾던 경승지이다. 15년간 영의정에 재직하던 그가 영평으로 거처를 옮긴 때는 1586년(선조 19) 8월이다. 이이(李珥)가 탄핵되었을 때 그를 옹호하다가 도리어 탄핵을 받았다. 이때 선조는 여러 차례 만류하였지만 스스로 물러나 지금의 포천시 창수면 옥병동에 거주하였다. 박순은 거처를 영평에 자리 잡은 뒤 창옥병 주변의 경치를 감상하며 지내면서 1588년(선조 21) 빼어난 8개소에 이름을 붙였다.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 산688번지에 옥병 서원이 위치하며, 옥병 서원 아래로는 영평천이 흐르는데 이곳에 창옥병 암각문(蒼玉屛巖刻文)이 새겨져 있다.

    선조가 윤음(綸音:임금의 말씀) 8자 송균절조(松筠節操) 수월정신(水月精神)을 써서 하교한 글과 박순 선생의 「제이양정벽(題二養亭壁)」이라는 시를 김수증이 1700년경에 써서 암각한 글도 있다.

    창옥병 암각문은 관련한 사실이 문헌 자료에 분명하게 드러나 있어 구전에 근거하거나, 단순히 경승지를 유람하다 즉흥적으로 각자한 자료와 구별된다. 또한 하나의 암각문이 각자된 것이 아니라, 무려 11점의 암각문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시된다. 우리나라 서예사에 매우 중요한 사료이다. 

    <디지털포천문화대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포천시 향토유적 제26호(서원), 향토유적 제41호

    문화재명칭

    옥병서원(玉屛書院), 창옥병암각문(蒼玉屛巖刻文)

    소재지

    경기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 산210(서원), 주원리 687-1

    관리자(연락처)

    포천시

     

    ▼ 옥병서원(玉屛書院) 안내판

    ▼ 옥병서원(玉屛書院) 홍살문

    ▼ 옥병서원(玉屛書院) 현판

    ▼ 옥병서원(玉屛書院) 중앙에 숭현각(崇賢閣), 좌에 창옥제, 우에 송월당이 있다.

    ▼ 옥병서원(玉屛書院) 앞 영평천에는 창옥병암각문(蒼玉屛巖刻文)이 있다. 안내판

    ▼ 영평천으로 내려가는 계단

    ▼ 창옥병 암각문(蒼玉屛 巖刻文) 안내판

    ▼ 창옥병 암각문(蒼玉屛 巖刻文)... 송균절조(松筠節操) 수월정신(水月精神)

    ▼ 창옥병 암각문(蒼玉屛 巖刻文)... 선조가 내린 윤음(綸音:임금의 말씀) 8자를 새겼다. 글씨는 한석봉의 글씨.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