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동작]국립현충원 내 유명인사 묘 답사답사는 즐거워/묘지답사 2011. 8. 31. 10:00
현충원 내 유명인사 묘
국립현충원이라는 이름은 낯설지가 않다. 아마도 능,원,묘에서 자주 들어온 원이라는 이름 때문일 것이다.
국립묘지에서 한단계 높게 부른다고 원으로 개명한게 아닌가 싶다. 조선왕조 묘제에서 묘 윗단계
즉 세자나 세자빈 등의 묘를 원이라 부른 것에서 따온 작명일 것이다. 괜찮은 발상이라고 본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국립묘지가 외부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해서 아주 근엄하고 무게있는 곳으로 되어서
한번씩 찾아가고 싶어도 엄두가 나질 않았었다. 90년대 말에도 그런 곳이었다.
그런데 참여정부 때 현충일 행사에 개방하고 나름대로 여러가지 국민들이 찾는 현충원으로 탈바꿈을 시도
하더니 얼마전 찾아갔을 때는 예전의 삭막한 광경은 많이 해소 되었다. 김대중 전대통령 묘역만 빼고...
내가 어릴때 소풍을 가고 가족끼리 참배하러가던 그런 정감있는 모습이 아쉬웠는데 이제라도 참으로
다행이다 싶다. 자녀들을 데리고 한번쯤은 찾아도 될 성 싶다.
현대사의 주역들이라 할 수 있는 유명인사들이 지금은 국립현충원에 모두 계신다. 땅 한 두평을 차지하고...
살아있을 때 열심히 살고 적선을 많이 배풀어야 그 이름이 빛이 나는 법이다.
정치인들이 툭하면 국립현충원에 와서 비장함을 보이곤 하는데 그런 것보다 앞서간 선배 정치인들의
묘역을 방문해서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어떻게 살아야할것인지 뒤돌아보는 계기로 삼길 바래본다.
▼ 국립현충원 안내도...
▼ 국립현충원 입구 분수대...
국가유공자묘역
나라의 발전과 민족중흥을 위해 몸바치신 국가유공자 62위가 제1, 제2, 제3묘역 등에 안장되어 있다.
제 1묘역
제1묘역에는 1983년 10월 9일 북괴의 만행으로 버마 아웅산에서 산화한 순국 외교사절 17위와 장택상, 허정, 이은상,이선근 박사 등 40위가 안장되어 있다.이 중 민족시인 이은상은 충무공의 일대기를 연구.보급하여 한국인의 긍지를 찾게 하고 ‘무상’, ‘민족의 맥박’, ‘봄처녀’,'가고파’ 등 시와 저서를 통하여 민족혼을 불러일으켰으며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옥고를 치르기까지 우리말, 우리글 지키기에 일생을 바쳤다.
제 2묘역
제2묘역에는 망국의 원한에 불타 이역만리 청산리전투에서 일본군을 대파하여 민족혼을 일깨우신 철기 이범석 장군, 항일 독립운동과 건군 및 국가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신 김홍일 장군, 한글학자 주시경 선생, 민족지도자 조만식 선생, 애국가를 작곡하신 안익태 선생 등 14위가 안장되어 있다.조만식 선생은 항일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국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물산장려운동 등 애국계몽운동을 주도하였으며 해방 후 조선민주당을 창당하여 통일국가 건설을 위하여 김일성 공산당과 맞서 싸운 민족지도자였다.
주시경 선생은 우리말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조선어문동지회를 조직, 일생 동안 오로지 우리말 연구에 몸바쳐 문법과 맞춤법을 가다듬고 한글보급과 발전에 큰 업적을 남겼다.
제 3묘역제3묘역에는 1968년 1월 21일 청와대를 폭파할 목적으로 잠입한 북한의 무장공비를 격퇴하다 순직한 최규식 경무관과 북한의 항공기 납치기도에 자신의 몸으로 폭탄을 덮쳐 승객을 구출하고 순직한 대한항공 전명세 기장, 그리고 6.25 당시 베티고지전투의 영웅 김만술 대위 등 4위가 안장되어 있다.
그리고 외국인으로 대한민국에 공로가 현저한 강혜림, 위쉬팡 종군화교 두 분도 국가유공자로 안장되어 있다.
<국립현충원 사이트에서 인용>
국가유공자1묘역..
▼ 4.19과도정부 대통령권한대행 허정 묘
▼ 전국무총리 장택상 묘
▼ 초대공군참모총장, 제19대국무총리 김정렬 묘
▼ 노산 이은상 묘... 국립현충원에 있는 묘비들도 이은상 작품이 많다..
▼ 아웅산사건 때 부총리 서석준 묘
▼ 아웅산사건 때 외무부장관 이범석 묘
▼ 정일형, 이태영 박사 묘
▼ 국무총리 진의종 묘
▼ 아웅산사건 때 대통령비서실장 함병춘 묘
▼국무총리,국회의장 백두진 묘
국가유공자2묘역..
▼ 국가유공자2묘역 입구
▼ 국가유공자 2묘역 전경
▼ 고당 조만식 선생 묘
▼광복회 회장 김홍일 장군 묘
▼ 애국가 작곡자 안익태 묘
▼ 국무총리 이범석 묘.. 철기 이범석으로 더 알려져있다.
▼ 한힌샘 주시경 묘
국가유공자 3묘역
▼ 1.21 청와대습격사건 때 종로경찰서장 경무관 최규식 묘
▼ 6.25당시 베티고지 영웅 육군대위 김만술 묘
임시정부요인묘소이 묘역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요직위를 역임한 순국선열 18분이 안장되어 있다. 이 분들 중에는 ‘한국통사’로 민족혼을 일깨웠던 임시정부 2대 대통령을 역임하신 박은식, 외무총장을 역임하신 신규식, 의정원 의원 및 서로군 정서 참모장을 역임하신 김동삼 등이 있다.
임시정부 박은식 대통령
임시정부의 2대 대통령을 역임하고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 “국혼을 지키면 독립을 쟁취할 수 있다”고 민족정신을 고취하였다. 국내에서는 독립협회에서 활약하고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주필로 애국 계몽사상을 설파하였으며, 국권회복을 위한 비밀결사로 신민회가 창립되자 원로회원으로 교육분야에 적극 참여하여 민족적 자부심을 높이고 독립투쟁정신을 크게 고취하였다. 1925. 11. 1. 서거 상해만국공묘(외국인묘지)에 안치되었다가 ’93. 8.10. 합동국민장으로 국립서울현충원 임시정부요인 묘역에 안장되었다.
<국립현충원 사이트에서 인용>
▼ 임정묘역 옆의 정자 광복정
▼ 대한독립군 무명용사 위령탑
▼ 민족정기 기념물
▼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통령 박은식 묘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령 이상룡 묘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령 홍 진 묘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령 양기탁 묘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군무부장, 광복군총사령 지청천 묘
▼ 임시정부 인사 묘역 후경
애국지사묘역
애국지사 묘역에는 구한말과 일제치하에서 항거해 의병활동과 독립투쟁을 하시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214분이 모셔져 있다.
이 중에 의병전쟁과 무장투쟁에 주력한 분은 관동창의 대장으로서 13도 의병사령관이 되어 서울 탈환작전을 진두지휘한 이인영, 일본군의 최신식 무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필마단창으로 적진을 누빈 서민출신 의병장 신돌석, 신흥무관학교의 교관으로 독립군 양성에 전력을 기울였으며 지청천, 김경천 등과 함께 삼천으로 불렸던 신팔균 등이다.그리고 의열투쟁에 주력하신 분은 1920년 상해 의열단에 가입 1923년 1월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져 한국인의 의기를 높이고 순국한 김상옥, 노인동맹단 대표로서 1919년 9월 제3대 총독 사이또오 부임시 서울역에서 폭탄을 던졌던 강우규, 1905년 노령으로 건너가 안중근과 같이 천여 명의 의병을 양성하였고 이등박문 주살사건에 직접 참여하였던 우덕순, 한국정부의 친일 외교고문 미국인 스티븐스가 본국으로 귀국하자 동포들의 울분을 대신하여 암살한 장인환, 전명운 의사 등이다. 또한 3.1독립운동에 참여하셨던 분은 이종일, 이필주, 권병덕, 라인협, 유여대 등 민족대표 15분을 포함하여 30분이며, 애국계몽운동에 주력하셨던 분은 독립협회를 창설, 만민평등을 주장하였고 전 재산을 바쳐 독립운동에 헌신하셨던 서재필 박사, 신사참배를 거부하며 민족자존을 내세웠던 주기철 목사 등 8분이며 임시정부에서 활약하신 23분도 안장되어 있다.
또한 이 묘역에는 외국인으로서 대한민국의 독립에 공로가 현저한 프랭크 W.스코필드 박사도 안장되어 있다 프랭크 스코필드 박사는 영국계 캐나다인으로서 1916년부터 연세대교수로 재직하였는데, 재직중인 1919년 3월 1일 기미독립선언이 있자 파고다공원에서 한국인과 함께 만세를 부르며 시위하는 광경을 촬영하여 국내외에 알리는 등의 활약으로 민족대표 34인으로 불리기까지 하였다. 박사는 학생과 죄 없는 부녀자들까지 마구 잡아가는 일본 경찰을 보고 일본 경찰국장을 방문하여 수많은 제자와 시민들을 석방시키기도 하였으며, 제암리교회 방화 학살사건의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 국제적인 여론을 조성하는 등 음으로 양으로 독립운동을 지원하였다.
1920년에는 일경이 암살을 기도할 정도로 독립운동에 적극적이었으며, 여러 차례 구속되기도 하였다.
해방 후에는 다시 연세대교수로 재직하였고 1968년에는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았으며 임종시에는 “생전에 정든 한국 땅에 묻어 달라”고 유언하였다. 이에 따라 국무회의에서 박사의 유언을 존중하고 생전의 업적을 추모하여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키로 의결하여 1970년 4월 16일 애국지사묘역에 안장하였다.
<국립현충원 사이트에서 인용>▼ 충열대
▼ 애국지사 서재필 박사 묘
▼ 애국지사 안춘생 독립기념관장 묘
▼ 민족대표 33인중 한분이셨으며 한동안 3.1운동기념일 때 마다 독립선언서를 낭독하신 이갑성 묘
▼ 순국선열 의병대장 신돌석 묘
▼ 사이또 총독 부임일 서울역에서 폭탄을 던졌던 강우규 열사 묘.. 열사로 더 알려져 있다.
▼ 애국지사 묘역에서 바라본 국립현충원의 현충문과 현충탑
▼ 애국지사 묘역에서 바라본 현충탑
장군묘역
장군묘역은 제1, 제2, 제3묘역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군장성 355위가 안장되어 있다.
군별로 보면 육군 265위, 해군 51위, 공군 39위이다. 6.25전쟁 중 전사자는 ‘50. 9. 27. 경남 하동에서 전사한 채병덕 육군중장, ’50.11. 2. 함흥상공에서 적기 추격임무 수행 중 전사한 박범집 공군소장, ‘50. 10.29. 북진중 평안북도 묘향산 전투에서 전사한 박광혁 육군준장 등 14분이다. 제1묘역에는 육.해.공군 총사령관을 역임한 바 있는 채병덕 장군을 비롯하여 288위의 원로 장군들이 모셔져 있고, 제2묘역에는 초대 육군참모총장 이응준 장군, 초대 해군참모총장 손원일 제독 등 6분이 모셔져 있으며, 제3묘역에는 국방부장관을 역임한 이종찬 장군을 비롯하여 김홍한 육군대장 등 61위가 모셔져 있다<국립현충원 사이트에서 인용>
장군1묘역
▼ 장군 묘역 입구
▼ 장군묘역에서 바라본 박대통령 묘역
▼ 6.25때 전사한 육,해,공군 총참모장 채병덕 장군 묘
▼ 장군 묘역 정상에 있는 쉼터에서 바라본 국립현충원 입구와 한강
▼ 광주 상무대에서 교육 받을 때 백일사격장이 있었는데 그 주인공 김백일 장군 묘
장군2묘역
▼ 참모총장과 국방장관을 역임한 이종찬 장군 묘
▼ 육군대장, 국회의장 정일권 묘
장군3묘역
▼ 영천전투 영웅 육군대장 한신 묘
▼ 장군3묘역에서 바라본 안산... 장군봉을 안산으로 삼았다..
이 외에도 많은 선열들이 뭍혀있는 곳이지만 다 돌아보지 못했다.
국립현충원을 풍수적으로 말들을 많이 하지만 그래도 현충원을 방문하면
포근하게 느껴지고 한강수를 받아들이는 입지나 좌우 용호의 기백 등을 볼 때
이만한 땅이 없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영령들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안좋은 소리는 그만 했으면 한다...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웰빙실전풍수 모집(매주 목요일, 10시~13시)
♤수강신청 접수 중(매년 2월, 8월)
☎동방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 02- 3668-9890, 9871 ~ 2
◐웰빙실용풍수 수강생 수시 모집(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30분)
☎성북문화원 : 02- 765-1611
◐웰빙생활풍수기초과정 수강생 모집(매주 수요일, 10시~12시)
☎월곡1동 주민센타 : 02- 2241-5564
'답사는 즐거워 > 묘지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시흥]애국지사 조병세선생 묘 (0) 2011.09.09 [경기 시흥]효종의 국구(國舅,장인) 장유선생 묘 및 신도비 (0) 2011.09.08 [서울 동작]함풍군 이계수 묘 (0) 2011.08.29 [서울 동작]조석견과 완성군 이귀정 묘역 (0) 2011.08.27 [서울 동작]창빈안씨 묘 (0) 201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