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시 문화재 기념표석 포스팅 원칙...
    여행등산/기념표석답사 2014. 9. 15. 13:41

    서울시의 문화재 기념표석을 답사하기로 마음 먹고 관심있는 분들과 대화를 해보니

    서울시에서 2016년까지 표석을 정비하기로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확인해보니 서울시에서 335개의 기념표석 중 195개를 정비하기로 하여 진행 중인 것으로

    나오네요. 작년에 나온 서울시 공식 블로그 내용을 보면 2013년 21개소(철거 18개, 위치이전

    3개) 정비를 시작으로 2014년에는 34개소를 포함 2016년까지 총 195개에 대한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제야 전후 내용이 이해가 가는군요.

    지난 주에 광화문 일대 기념표석을 답사 하던 중 없어진 표석들에 대한 해답을 어렴풋이

    알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문화재위원회(표석분과)에서 내용부실 또는 위치부정확으로

    철거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어떤 표석을 정비했는지, 어떤 표석을 추가로 설치했는지에 대한 공지 내용이 없다보니

    조금은 답답하네요. 서울시 블로그에라도 올려주시길 부탁드려 봅니다. 

     

    저는 이번 기념표석 답사를 약 1달정도의 기간으로 모두 마칠 생각입니다. 그 후에 1일

    1포스팅 원칙으로 올리겠습니다. 그러다보면 약 1년이 소요되겠네요...ㅎㅎ 혹시 기다림에 지친

    분들께서 연락 주시면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내용기념표석의 위치를 가장 중요시 하겠습니다. 답사를 해보신 분들은 느끼겠지만

    답사의 가장 큰 애로는 찾아 가고 싶어도 위치가 불분명해 찾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기념표석의 내용에 대한 것은 기존에 검증된 내용으로 서울시청, 문화재청 내용이나

    지식백과사전 등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올리겠습니다.

     

    포스팅 순서나 그룹이 중요한데요... 서울시의 리스트 순서나 그룹을 따르지는 않고 저는

    답사객들의 편의 위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즉 지역별로 묶어서 한 번에 돌아볼 수 있는

    표석을 정리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연후에 스토리텔링이나 역사적 사건 위주, 또는

    인물 위주로 재편집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할 일이 참 많네요...ㅎ

     

    우선 이미 올려놓은 서촌과 북촌의 기념표석을 먼저 올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서촌에 있는 김상헌 집터 표석과 김상헌 선생 시비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