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념표석](종로9)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여행등산/기념표석답사 2014. 10. 28. 10:00

    표 석 명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임시관리번호

    종로9

    설치연도

    1988

    표석문안

    임진왜란 때 행주대첩(幸州大捷)을 거둔 도원수 권율(1537~1599) 장군집 터

    표석위치(주소)

    서울 종로구 행촌동 1-18

    찾아가는 길

    3호선 독립문역 3번출구-->100m 마을버스(종로5)-->한국사회과학자료원 하차-->오던길 되돌아 세븐일레븐앞 사거리에서 남서방으로 보면 큰 은행나무 보임(그 아래 위치),행촌동딜쿠샤 옆 은행나무 아래 :지름길이 있으나 개인마당을 통과해야 함

    관계되는 내용

    권율 도원수(權慄都元帥)

     

    1537(중종 32)∼1599(선조 32). 조선 중기의 문신·명장.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언신(彦愼), 호는 만취당(晩翠堂)·모악(暮嶽). 도첨의(都僉議) 보(溥)의 9세 손으로, 할아버지는 강화부사 적(勣), 아버지는 영의정 철(轍), 어머니는 적순부위(迪順副尉) 조승현(曺承晛)의 딸이다. 이항복(李恒福)의 장인이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광주목사에 제수되어 바로 임지로 떠났다. 왜병에 의해 수도가 함락된 뒤 전라도관찰사 이광(李洸)과 방어사 곽영(郭嶸)이 4만여 명의 군사를 모집할 때 광주목사로서 곽영의 휘하에서 중위장(中衛將)이 되어 서울의 수복을 위해 함께 북진했다.
    <중략>
    앞서 용인에서 크게 패한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 위해 바로 북상하는 것을 피하고, 수원 독성산성(禿城山城)에 들어가 진지를 구축한 후 성책을 굳게 해 지구전(持久戰)과 유격전을 펴가면서... 적이 퇴각할 때 정예 기병 1,000명을 풀어 적의 퇴로를 기습해 많은 왜병을 베었다.
    그 뒤 명나라 원군과 호응해 도성을 수복하기 위해 독성산성으로부터 서울 근교 서쪽 가까이로 옮기기로 하고 먼저 조방장 조경(趙儆)을 보내 마땅한 곳을 물색하도록 해 행주산성을 택했다.
    왜병은 도성에 모인 전군을 총출동시켜 행주산성을 공격하겠다는 결의를 제장(諸將)의 중론으로 정하고 조선 침입에서 한번도 진두에 나서본 일이 없었던 총대장 우키타를 위시해서 본진장령(本陣將領)들까지 3만의 병력으로 행주산성을 공격했다.
    왜병은 7대로 나누어 계속해 맹렬한 공격을 가해 성이 함락될 위기에까지 직면했으나, 일사불란한 통솔력과 관군과 의승병이 사력을 다해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이것이 1593년 2월 12일에 있었던 행주대첩이다.
    그해 6월 행주대첩의 공으로 도원수로 승진되어 영남에 주둔했는데, 1596년 도망병을 즉결한 죄로 해직되었으나 바로 한성부판윤에 기용되었으며, 호조판서·충청도관찰사를 거쳐 재차 도원수가 되었다.
    1599년 노환으로 관직을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7월에 죽었다.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1604년(선조 37) 선무공신(宣武功臣) 1등에 영가부원군(永嘉府院君)으로 추봉되었다. 시호는 충장(忠莊)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발췌>  

     

    ▼ 은행나무 아래에 있는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표석 

    권율장군 집터는 행촌동 딜쿠샤(알버트 테일러 집) 옆에 있는데 큰 은행나무 아래에 표석이 있다.  이 은행나무는 권율장군이 직접 심었다고 하니 약 400년이 넘게 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 집은 권율장군의 사위가 된 백사 이항복에게 물려주어 이항복이 살던 곳이기도 하다. 이곳을 행촌동이라고 하는데 이 은행나무로 인하여 이 지역의 동명이 은행나무 마을이 되었다. 이곳은 뻔히 보이는데도 찾아가기가 어렵다. 그냥 돌아서 찾아간다는 생각으로 가면 짜증이 덜 나는 곳이다.ㅎ

    ▼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표석 

     

     

    ▼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표석.. 은행나무 뒤로 작은 대문이 보이는데 지름길이다. 

    ▼ 은행나무에 금줄을 둘렀다. 

    ▼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는 멀리서도 은행나무가 보이기 때문에 랜드마크로 이용하면 좋다. 

    ▼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표석(다음지도 로드뷰에서 인용) 

    ▼ 권율 도원수집 터(權慄都元帥家址) 표석 위치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