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남 해남)해남 땅끝 관광지
    여행등산/여행이야기 2017. 12. 29. 09:00


    해남 땅끝 관광지


    해남 땅끝 관광지는 흔히 땅끝마을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더 정감이 간다는 뜻... 이곳 정상에는 전망대가 독특한 모양으로 세워져 있다. 이곳에 오르면 남해바다가 한 눈에 들어오고 멀리 점점이 떠있는 섬들이 멋진 풍광을 만들어 내고 어떤 사연 하나씩이라도 간직하고 있는듯 올망졸망 모나지 않은 몽돌처럼 그렇게 어깨를 기대고 낮잠을 자는듯 평안히 모여있다.

    이런 곳에서는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즐겨야 하는데 이곳에 올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이곳은 다른 곳을 가기위해 들르는 곳이어서 항상 시간에 쫒기면서 찾는 곳이다. 그러다보니 멀리 섬들의 평안함을 느낄 새도 없이 빨리빨리를 외치면서 돌아내려온다.

    국토의 최남단이라고 하는데 실은 육지의 최남단이다. 정확한 위도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모두가 이곳이 최남단이라고 하니 나도 그냥 그대로 받아들인다. 

    산아래 바닷가 절벽에 기념비가 세워져 있는데 이곳을 찾는 것도 특별히 맘먹고 찾아야 갈 수 있다. 오랜만에 이곳을 찾아보니 의외로 멀리 있다. 전망대를 오르는 방법으로 모노레일이 놓여있어서 사람이 붐빌 때는 매우 유용할 것 같다. 내가 찾은 날은 평일이어서 차로 정상부근까지 오를 수 있어서 모노레일은 내려올 때만 이용하였다.

    땅끝마을은 연말, 연초에 해넘이, 해돋이에 큰 의미를 부여하면서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그런데 해넘이는 좋은 기운이 나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자외선이 나와 오래 보고 있으면 몸에 좋지 않다. 해돋이는 적외선이 나와서 매우 좋은 기운을 주기 때문에 나는 해돋이는 항상 쫒아다니지만 해넘이는 그냥 지나치곤 한다. 기운을 얻으려면 해돋이를 자주 접해야 한다.

     

    해남 땅끝 관광지


    백두대간의 시작이자 끝이며 한반도의 기가 가장 많이 뭉친 곳, 땅끝관광지는 그 이름만으로도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땅끝’이라는 이름 때문에 희망의 시작점이자 국토순례의 시발지로도 불리는 땅끝관광지는 198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후 북위 34도17분21초 지점에 높이 10m의 땅끝탑을 세우고 땅끝 사자봉 정상에 땅끝전망대를 건립하였다. 또한, 땅끝전망대에 올라가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2005년부터모노레일을 운행하고 있다. 땅끝관광지가 다른 관광지와 가장 차별화 되는 것은 국토순례의 시발점 이라는 점과 전국 최고의 해넘이 해맞이 명소라는 점이다.

    매년 5,000여명 이상의 국토순례객들이 이곳에서 대장정을 시작하고 있으며, 매년 12월 31일이 되면 땅끝 해넘이 해맞이의 장관을 보기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함께 ‘땅끝 해넘이 해맞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땅끝관광지는 해남의 대표 관광브랜드로 2006년 한국의 아름다운 길, 2009년 한국관광공사 선정 네티즌이 가보고 싶은 곳 1위, 2013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2014년 베스트 그 곳 선정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관광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이곳은 해남을 방문하는 관광객 대부분이 가장 먼저 찾고 한번은 꼭 들렀다 간다는 점, 서남해안 관광코스 개발 시 빠지지 않고 선정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땅끝관광지가 갖는 브랜드적 가치는 충분하다.

    또한 대흥사, 두륜산케이블카, 우항리공룡화석지, 우수영관광지 등 해남의 주요 관광지와 문화 ․ 역사적 연계성도 커서 지역 관광 활성화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땅끝관광지는 인근 강진군이나 완도군과 인접해 있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강진과 완도로 가는 육로가 가깝고, 완도 노화도와 보길도를 연결하는 여객선터미널이 땅끝관광지에 있어 관광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낳고 있다. 

    <대한민국구석구석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1987년 국민관광지 지정

    문화재명칭

    해남 땅끝 관광지

    소재지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길 42

    관리자(연락처)

    해남군

     

    ▼땅끝전망대...

    ▼땅끝전망대 원경...

    ▼땅끝전망대 안내판...

    ▼땅끝전망대 앞 풍경...

    ▼땅끝전망대에서 바라본 남해 바다...

    ▼땅끝전망대에서 바라본 한려수도...

    ▼땅끝전망대는 사자봉 정상에 있다. 사자봉 아래로 이어져 있는 능선...

    ▼땅끝전망대로 이어져 온 능선... 땅끝에 기운을 전달해 주는 맥선이다.

    ▼땅끝전망대에서 바라본 땅끝 항구... 이곳에서 보길도 가는 배를 탈 수 있다.

    ▼땅끝에 백두대간의 기가 뭉쳐있다고 기의 문을 열라고 애원한다.ㅎ

    ▼땅끝탑으로 가는 길...

    ▼땅끝탑... 한반도 지도를 거꾸로 세워 놓았다.

    ▼땅끝탑 주변 풍경...

    ▼땅끝탑 근경...

    ▼땅끝탑으로 가는 길에 글씨를 새겨 놓았다.

    ▼땅끝전망대로 오르는 모노레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