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완도)늦가을 청산도(靑山島)를 걷다(1)여행등산/여행이야기 2017. 12. 15. 09:00
청산도(靑山島)
청산도는 영화 서편제를 본 뒤로 꼭 한 번 가봐야 할 곳으로 여기고 기회를 봤는데 여의치 않아 못가봤다. 그러던 중에 이번 늦가을에 의기투합하여 완도를 찾았고 청산도를 다녀올 수 있었다. 청산도의 대표적 화면을 생각하면 유채밭이 펼쳐진 봄철이 제격이지만 그때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조용한 시간을 갖길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번거로워 오히려 늦가을 청산도가 내게는 적합한듯 하다.
청산도에서 하루를 묵으며 구석구석 돌아볼 생각으로 부지런을 떨었지만 이곳이 느림의 미학, 쉼표도시, 슬로시티여서 나도 거기에 편승해 천천히 걷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일에 찾은 청산도는 너무도 한산해서 평소 주말에는 들어갈 수 없을 장소도 쉽게 접근하고 교통이 안막히니 내맘대로 여행할 수 있어 좋았다.
숙소로 정한 곳에서도 주인의 호의와 다정함으로 멋진 청산도 여행의 대미를 장식할 수 있었다. 이제 한 번 두루 살펴봤으니 내년에는 진짜 황금시간대에 와서 청산도의 진수를 다시한번 느껴볼 생각이다.
청산도(靑山島)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에 속한 섬. 완도 남동쪽 해안에서 남동쪽으로 약 19.7㎞ 지점에 있다. 주위에는 장도·지초도·항도 등의 부속섬과 대모도·소모도·여서도 등이 있다. 산과 물이 모두 푸르다 하여 청산도라고 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 서남해안 바닷길의 요충지로, 임진왜란 당시에는 이 일대가 전란에 휩싸여 거주하는 사람이 없다가 효종 때 다시 입도했다.
최고봉인 매봉산(385m) 이외에 대봉산(379m)·보적산(330m) 등 300m 내외의 산이 사방에 솟아 있다. 이들 산지에서 발원해 사방으로 흐르는 소하천 연안을 따라 좁은 평야가 발달했으며, 중앙부와 서부 일부지역에는 비교적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다. 동쪽 해안 만입부에 간석지가 있을 뿐 대부분 암석해안을 이루며 해안선이 복잡하다. 특히 남부 해안에 해식애의 발달이 탁월하다. 기후는 비교적 온화하고 비가 많다.
주민은 농업과 어업을 겸하나 농업에 더 많이 종사한다. 농산물로 쌀·보리·참깨·콩·마늘·고구마·감자 등이 생산된다. 연근해에서는 삼치·갈치·고등어·멸치·문어 등이 잡히며, 김·미역·다시마·톳 등이 양식된다. 취락은 중앙부와 서부 평야지대에 주로 분포하는데, 중심지는 서부의 도청리이며 이곳에 청산도항과 여객버스터미널이 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어 자연경관이 수려한 관광명소로 꼽힌다. 유적으로는 당락리에 1800년대에 축조한 당리성터와 당리마을 사당이 남아 있으며, 사당에서는 매년 음력 1월 3일에 당제를 올린다. 그밖에 읍리에 읍리성터와 남방식 고인돌, 부흥리에 백련암이 있다. 청산도-완도 간 정기여객선이 운항한다. 면적 32.963㎢, 해안선 길이 42.0㎞, 인구 2,182(2016).
<다음백과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청산도(靑山島)
소재지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관리자(연락처)
완도군
▼완도 청산도(靑山島)의 도청항
▼청산도(靑山島)를 가기위해 완도여객선터미널에서 배를 타야한다.
▼청산도(靑山島)행 배에서 바라본 완도...
▼청산도(靑山島)행 배에서 바라본 완도 타워...
▼청산도(靑山島)에 도착하여 도청항에 있는 느림의 섬 상징물...
▼청산도(靑山島) 도락리 어촌체험마을 안내판...
▼청산도(靑山島) 빵굽네집... 당리 입구에 있다.
▼당리 입구에서 바라본 청산도(靑山島) 풍경...
▼늦가을인데도 화단을 잘 가꾸어 놓았다.
▼청산도(靑山島) 당리 마을 원경...
▼청산도(靑山島) 마을의 지붕이 멀리 산과 잘 어우러져 있다.
▼청산도(靑山島) 서편제 촬영지...
▼청산도(靑山島)는 서편제로 인해 널리 알려진 섬이다. 이곳에 영화관련 기념물들이 많다.
▼청산도(靑山島)는 느림의 섬이다. 쉼표 상징물...
▼청산도(靑山島)의 풍경... 너무 멋진 바다 풍경과 들판을 나서는 아주머니...
▼서편제에서 아버지하고 아들, 딸이 진도아리랑을 부르던 곳...
▼봄의 왈츠 세트장...
▼청산도(靑山島) 언덕 위에 봄의 왈츠를 촬영했던 세트장이 그대로 있다.
▼봄의왈츠 세트장에서 바라본 도청항과 도락리 해변...
▼봄의 왈츠 세트장은 내부도 공개한다.
▼청산도(靑山島) 당리 서편제 촬영지 가는 길은 꽃길이다. 하늘과 잘 어울린다.
▼청산도(靑山島) 당리는 서편제 촬영지로 최고의 인기 관광지다. 그 후로 봄의 왈츠 세트장까지 방송 단골코스...
▼당리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청산진성...
▼청산도(靑山島) 범바위는 특이한 바위로 각광받는다. 최근에 범바위전설 안내표석을 세우고 있었다.
▼청산도(靑山島) 범바위 전경...
▼범바위에는 나침반이 작동하지 않는다하여 여러개의 나침반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앞쪽에 전망대가 보인다.
▼범바위 전망대에서 바라본 범바위 전경...
▼범바위 전망대 앞에는 느림우체통이 놓여있다.
▼범바위 너머 청산도(靑山島) 앞바다...
▼범바위에서 바라본 권덕리 마을...
▼범바위 전망대에서 바라본 범바위 정상...
▼범바위 정상에서 바라본 전망대와 범바위...
'여행등산 > 여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해남)해남 땅끝 관광지 (0) 2017.12.29 (전남 해남)두륜산(頭輪山) 케이블카 타고, 대흥사(大興寺)계곡 가을을 타다. (0) 2017.12.28 (충남 예산)수덕사(修德寺)에서 개심사 까지(4):상왕산(象王山) 개심사(開心寺) (0) 2017.12.06 (충남 예산)수덕사(修德寺)에서 개심사 까지(3):서산마애삼존불, 보원사지 (0) 2017.12.06 (충남 예산)수덕사(修德寺)에서 개심사 까지(2):남연군묘, 헌종대왕 태실 (0) 2017.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