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 성북]우리옛돌박물관
    답사는 즐거워/문화재답사 2018. 10. 20. 22:45


    우리옛돌박물관 


    성북동 답사를 진행할 때 길상사, 정법사를 가다보면 만나는 박물관이 있다. 겉에서 보기에도 예사 박물관은 아닌듯이 보이는데 막상 들어가려고 보면 입장료가 비싸다. 그래서 답사객들하고는 쉽게 들어가지 못하고 개인적으로 들어가곤 한다. 이곳은 1년 입장권이 1만원인데 언제나 수시로 들어갈 수 있어서 나는 1년 입장권을 사서 이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답사를 하다보면 1년에 2~3번은 들어가게 되기 때문...

    그런데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지 않아 사실 이곳을 소개하려고 글을 쓰려고 했지만 전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까지 글을 올리지 못하고 눈으로 보기만 하고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 

    사진이라도 몇 장 올릴까하고 포스팅하고 있는데... 문화재라면 시대의 흐름으로 접근하면 쉬운데 여기의 문화재들은 내가 이해하면서 분류하기에는 역부족을 느껴 전시되어있는 그대로의 문화재를 소개하고 내용도 잘 모르니 사진 위주로만 소개한다.


     

    우리옛돌박물관


    2000년 경기도 용인에 개관한 국내최초의 석조유물 전문박물관인 세중옛돌박물관에서 출발하여 석조유물, 자수, 근현대미술작품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을 소개하고자 2015년 북악산과 한양도성 사이에 자리한 성북동 언덕에 우리옛돌박물관으로 재개관하여, 전체 부지면적 5,500평과 건물 연면적 1,000평 규모의 공간에 석조유물 1250점, 자수작품 280여점, 근현대회화 100여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옛돌박물관은 국내외로 흩어져있던 한국석조유물을 한자리에 모아 건립한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석조전문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는 일본으로부터 환수한 문화재를 전시한 환수유물관부터 시작해서, 문인석, 장군석, 동자석, 벅수, 석탑, 불상 등 다양한 돌조각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석조유물 뿐만 아니라, 규방문화의 결정체인 전통 자수작품과 한국을 대표하는 근현대작가의 회화작품도 함께 전시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우리옛돌박물관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우리옛돌박물관은 수복강녕과 길상을 기원하는 박물관입니다.

    옛 돌조각을 사찰의 장식이나 묘제석물로만 여기던 전통적인 시각을 넘어, 그 안에 담긴 선인들의 삶의 철학과 지혜를 현재 우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긴 세월 우리 땅에 있어온 돌과 사람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삶의 가치, 수복강녕을 향한 선인들의 간절한 바람을 느낄 수 있게 이루어졌습니다.

    <우리옛돌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우리옛돌박물관

    소재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330-1번지

    관리자(연락처)

    우리옛돌박물관(02-986-1001)

     

    우리옛돌박물관 입구

    우리옛돌박물관 야외전시관 입구... 이번에는 실내 전시실은 지나치고 야외전시실 위주로 둘러본다.

    우리옛돌박물관 옥상전시관

    ▼옥상에서 바라본 야외전시관

    ▼측우기와 해시계

    우리옛돌박물관은 높은 지대에 있어서 조망이 멋지다.



    우리옛돌박물관 하이라이트... 박물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모습이 수호신 같다.

    기우제단... 비를 내려달라고 용을 세겼다.

    우리옛돌박물관 석상들...

    ▼관솔대...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제일 큰 석상... 미륵불...

    ▼미륵불... 크기에 비해 작품성은 떨어진다.

    우리옛돌박물관 시비...

    ▼인자하신 부처...

    ▼이곳은 망주석으로 가로수처럼 해놓았다.

    ▼특이한 조형물...

    ▼망주석 길...

    ▼온전한 3층석탑도 있다.

    ▼석물들을 아름답게 배치해서 산책로를 따라 한바퀴 돌아보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우리옛돌박물관 출구쪽...

    우리옛돌박물관 출구쪽 동산... 특별히 포스팅을 하려고 찍은 사진이 아니라 여러번 다녀온 곳을 별 뜻없이 찍었는데 갑자기 사진을 올리고 싶어서 올린다. 다시 제대로 다녀온 뒤 보완토록 하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